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구성 13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4
제1절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14
가) 패션 브랜드의 개념 및 발전 14
나)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정의 16
다)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변화 18
라)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관련 선행연구 19
제2절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개성 21
제3절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SNS 특성 23
제4절 브랜드선호도 24
제5절 행동의도 25
가) 구매의도 25
나) 추천의도 25
제6절 소비자유형 27
가) 유행혁신형 27
나) 가격민감형 27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9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29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30
가)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개성 요인이 브랜드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30
나)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SNS 특성 요인이 브랜드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30
다) 브랜드선호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31
라) 소비자유형이 미치는 영향 31
Ⅳ. 연구방법 33
제1절 자료수집 3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9
Ⅴ. 연구결과 43
제1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3
제2절 가설검증 47
제3절 조절효과 분석 50
Ⅵ. 토론 및 결론 55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의의 55
가) 연구의 결과 요약 55
나) 연구의 이론적 의의 56
다) 연구의 실무적 의의 5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8
참고문헌 59
부록 62
〈표 2-1〉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에 관한 정의 17
〈표 2-2〉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개성 및 SNS 특성 선행연구 19
〈표 4-1〉 표본현황 33
〈표 4-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35
〈표 4-3〉 표본의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관련 특성 36
〈표 4-4〉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표 4-5〉 측정항목 41
〈표 5-1〉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44
〈표 5-2〉 상관관계 및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 46
〈표 5-3〉 가설검증 결과 47
〈표 5-4〉 조절효과 분석결과: 소비자유형(유행혁신형 vs. 가격민감형) 53
〈그림 3-1〉 연구모형 29
〈그림 5-1〉 가설검증 결과 48
〈그림 5-2〉 조절효과 분석결과: 유행혁신형 50
〈그림 5-3〉 조절효과 분석결과: 가격민감형 51
〈그림 5-4〉 조절효과 공식(t-value Formula)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