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연구모형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지각된 아동기 정서적 학대(Perceived Childhood Emotional Abuse) 16
1) 아동학대 16
2) 지각된 정서적 학대 17
2. 비자살적 자해(Non-Suicidal Self-Injury; NSSI) 18
1) 비자살적 자해의 개념 18
2) 정서적 학대와 비자살적 자해의 관계 21
3. 내면화된 수치심(Internalized Shame) 22
1) 내면화된 수치심의 개념 22
2) 내면화된 수치심과 지각된 정서적 학대, 비자살적 자해간 관계 23
4. 이인증(Depersonalization) 24
1) 이인증의 개념 24
2) 이인증과 지각된 정서적 학대, 비자살적 자해간 관계 25
3) 이인증과 내면화된 수치심의 관계 26
5. 지각된 정서적 학대와 비자살적 자해간 관계에서 내면화된 수치심과 이인증의 매개효과 28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1) 인구학적 특성 31
2. 측정도구 32
1) 한국판 아동기 외상 질문지(The Korean Childhood Trauma Questionnaire; K-CTQ) 32
2) 내면화된 수치심 척도(Internalized Shame Scale; ISS) 33
3) 해리경험척도(Dissociative Experiences Scale-Korean Version; DES-K) 33
4) 한국판 자해기능 평가지(The Functional Assessment of Self-Mutilation; FASM) 34
3. 연구절차 38
4. 자료분석 39
IV. 연구결과 40
1. 기초자료분석 40
1) 주요 변인들에 대한 기술 통계치 40
2)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41
2. 지각된 정서적 학대와 비자살적 자해 심각도의 관계에서 내면화된 수치심과 이인증의 이중매개 42
3. 지각된 정서적 학대와 비자살적 자해 기능의 관계에서 내면화된 수치심과 이인증의 이중매개 44
1) 비자살적 자해의 개인내적 기능 44
2) 비자살적 자해의 개인내적 정적강화 및 부적강화 기능 46
3) 비자살적 자해의 사회적 동기 기능 50
V. 논의 52
참고문헌 60
부록 74
〈부록 A〉 [제목없음] 74
〈부록 B〉 [제목없음] 87
ABSTRACT 90
〈표 1〉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31
〈표 2〉 한국판 아동기 외상 질문지(K-CTQ)의 각 하위요인 및 전체 문항 내적 합치도 32
〈표 3〉 내면화된 수치심 척도(ISS)의 각 하위요인 및 전체 문항 내적 합치도 33
〈표 4〉 해리경험척도(DES-K)의 이인증-비현실감 하위 요인 내적 합치도 34
〈표 5〉 비자살적자해 개인 내적 기능 요인분석 35
〈표 6〉 한국판 자해기능 평가지(FASM)의 각 하위요인 및 전체 문항 내적 합치도 36
〈표 7〉 비자살적 자해 관련 특성 37
〈표 8〉 주요 변인들에 대한 기술통계치 40
〈표 9〉 주요 변인 간 상관분석 41
〈표 10〉 비자살적 자해 심각도 이중매개모형 효과 검증 43
〈표 11〉 비자살적 자해 개인내적 기능 이중매개모형 효과 검증 45
〈표 12〉 비자살적 자해 개인내적 정적강화 기능 이중매개모형 효과 검증 47
〈표 13〉 비자살적 자해 개인내적 부적강화 기능 이중매개모형 효과 검증 49
〈표 14〉 비자살적 자해 사회적 동기 기능 이중매개모형 효과 검증 51
〈표 1〉 비자살적 자해 시점별 분포 89
〈그림 1〉 연구모형 15
〈그림 2〉 연구절차 38
〈그림 3〉 지각된 정서적 학대와 비자살적 자해 심각도의 관계에서 내면화된... 42
〈그림 4〉 지각된 정서적 학대와 비자살적 자해 개인내적 기능의 관계에서... 44
〈그림 5〉 지각된 정서적 학대와 비자살적 자해 개인내적 정적강화 기능의... 46
〈그림 6〉 지각된 정서적 학대와 비자살적 자해 개인내적 부적강화 기능의... 48
〈그림 7〉 지각된 정서적 학대와 비자살적 자해 사회적 동기 기능의 관계에서... 50
〈그림 1〉 비자살적 자해 방법별 빈도 및 퍼센트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