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불황에 불안전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반려인구 수는 늘어나고 있다.
국내 반려인구 수는 1,500만 명을 바라보고 있으며, 이는 한국인 4명중 1명이 이상이 반려동물과 살고 있고 한국 전체 인구의 30% 가까이 차지하고 있다. 이같이 반려 인구가 증가하는 이유는 1인 가구와 핵가족화 증가의 원인과 저 출산의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인구는 오히려 늘어나고 있는 현상은 자식처럼 보호하고 관리하며 함께하는 '반려자'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현상은 사람들의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보고 한편으로 인간과 반려동물과의 관계가 시작된 시기를 문헌자료를 통해 역사들을 확인했듯이 오늘날의 현상은 예견된 일이라고 볼 수 있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 발전은 과도기를 넘어 지속적인 성장 단계에 도래했다.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다양해지고 있으며, 반려 인들은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깊어지면서 기꺼이 지출을 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반려동물 관련 업계는 발 빠른 신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펫 드라이룸과 펫 식기용기 등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전자 제품도 선을 보이고, 이는 패션 업계에 해외 명품 브랜드 샤넬, 루이비통, 펜디, 에르메스 등 명품 시장 수요도 증가하면서 더 고급화 되어가고 있다.
패션 업계에서 가속화하는 반려동물 패션 시장 현황을 바라봤을 때 관심을 갖는 사람들과 업계가 증대해지고 있는 반면, 패션 트렌드 흐름을 읽어낼 수 있는 자료들이 부족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패션 트렌드 유형을 살펴보기 위해 세계의 모든 브랜드의 런웨이 이미지를 실은 해외 보그(https://www.vogue.com/fashion-shows)사이트가 가장 신뢰도가 높다고 사료되어 선정하였다. 2011년부터 2021년까지 20시즌의 세계 패션 위크 런웨이에서 집중된 71개의 브랜드를 구별하고 이 중에 10년 동안 5회 이상 언급된 18개의 브랜드를 추출하였다. 따라서 가장 많이 언급된 주요 트렌드는 클래식, 로맨틱, 미네트 등 3개 유형의 트렌드를 도출하여 Ⅲ장에 〈표 1〉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 사회에 공존하고 있는 펫 패션 트렌드를 살펴보고 정리하여 패션 트렌드와 연관성을 도출한 3개의 트렌드 유형에 따른 독창적인 작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본 논문에서 각 트렌드 유형에 펫 의상 3점씩, 총 9점의 작품을 구성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펫 패션에 나타난 클래식의 전통적 기본양식이 충실히 나타나고 있다. 클래식을 대표하는 브랜드 '샤넬(Chanel)'에서 보여주는 소재, 실루엣, 색상 등을 반영하여 디자인하였다.
둘째, 펫 패션에서 보이는 로맨틱의 화려하고 낭만적인 감성은 낭만주의 시대에서 그 아름다움을 찾아볼 수 있다. 시대적 영향을 받아 변화하고 새롭게 창조되어 이러한 경향은 현대 패션에도 반영됨으로서 환상적이고 장식적인 패션으로 표현된다. 본 작품은 이와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기 위한 드레스들로 제시한다.
셋째, 펫 패션에서 미네트는 귀여움의 대명사인 반려동물 본연의 이미지인 귀엽고 순수함이 더욱 더 표출되어 인간이 반려동물에게 느끼는 매력을 최고조로 끌어올리게 한다. 예측컨대, 미네트적 경향은 클래식과 로맨틱보다 펫 패션에서 먼저 표현됐을 것이다. 본 작품은 미네트 안에 나타나는 다양한 세부 트렌드들 중에 발레리나룩, 세일러룩, 스쿨걸룩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앞으로 나아갈 펫 패션 업계에 이바지하고 관련분야를 추구하며 희망하는 이들에게 산업 발전과 후속 연구로 이어지길 바라며 현대 패션에서 펫 패션이 대중화된 패션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