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5
3. 연구모형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 17
2. 내현적 자기애 20
2-1. 자기애의 개념과 두 유형의 구분 20
2-2.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 22
3. 정서인식명확성 23
3-1. 정서인식명확성의 개념 23
3-2. 내현적 자기애와 정서인식명확성의 관계 24
3-3. 정서인식명확성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 25
4. 분노조절 27
4-1. 분노조절의 개념 27
4-2. 내현적 자기애와 분노조절의 관계 28
4-3. 정서인식명확성과 분노조절의 관계 29
4-4. 분노조절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측정도구 33
3. 분석방법 37
IV. 연구결과 38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및 상관관계 38
2.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인식명확성의 단순 매개효과 검증 39
3.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분노조절의 단순 매개효과 검증 41
4.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인식명확성과 분노조절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검증 43
V. 논의 47
1. 논의 및 결론 47
2. 임상적 의의 및 제언 51
참고문헌 53
부록 64
〈부록 1〉 대인관계 유능성 척도(K-ICQ) 65
〈부록 2〉 내현적 자기애 척도(CNS) 68
〈부록 3〉 상태-특성 분노표현척도(STAXI-K) 70
〈부록 4〉 정서인식명확성 척도(TMMS) 74
ABSTRACT 76
〈표 1〉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32
〈표 2〉 내현적 자기애 척도와 문항구성 34
〈표 3〉 대인관계 유능성 척도와 문항구성 36
〈표 4〉 주요 변인들의 상관 및 평균, 표준편차 38
〈표 5〉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정서인식명... 39
〈표 6〉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 40
〈표 7〉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분노조절의... 41
〈표 8〉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 42
〈표 9〉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정서인식... 43
〈표 10〉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정서인식... 45
〈그림 1〉 연구모형 16
〈그림 2〉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 성향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