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미용사들의 일반적인 특성과 미용사가 인지하는 헤어숍대표의 코칭 행동과 미용사의 임파워먼트, 미용업무성과와의 관련성을 검증하여, 헤어숍의 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한 헤어숍대표의 코칭행동의 중요성으로 코칭 방법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헤어숍 관리에 기여 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경기도에 위치한 헤어숍에 근무하는 경력 6개월 이상 된 미용사를 대상으로 하였고 1인 샵 미용사는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설문조사는 2021년 7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조사방법은 연구자가 직접 미용업소를 방문하여 대표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참여에 동의한 업소의 직원에게 실행되었으며 총 배포된 설문지는 400부이며 누락된 문항이 있거나 부실한 설문지 75부를 제외한 325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통계처리 과정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기술적 통계,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 way-ANOVA), 상관분석(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단계적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고. 유의수준 5%에서 검증 하였으며,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코칭행동의 차이로는 성별과 종교, 월 급여에 따른 코칭행동의 차이는 유의미하였으나, 연령, 결혼상태, 최종학력, 샵 종사자수, 미용경력, 현 직장 근무경력, 샵 형태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로는 종교와 샵 종사자 수, 월 급여에 따른 임파워먼트의 차이는 유의미하였으나, 성별, 연령, 결혼상태, 최종학력, 미용경력, 현 직장 근무경력, 샵 형태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하위영역에서는 의미성과 역량, 자기결정력은 종교, 샵 종사자 수, 월 급여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였으며, 영향력은 성별, 종교, 샵 종사자 수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였다.
3. 코칭행동의 방향제시(β=.282, p<.001), 개발(β=.233, p<.001), 수행평가(β=.190, p<.001), 관계(β=.106, p<.05) 순으로 임파워먼트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코칭행동의 방향제시와 개발, 수행평가, 관계가 높을수록 임파워먼트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4. 코칭행동이 업무과정적용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 결과, R²=0.065로 전체 변동의 6.5%로 회귀모형을 설명하며, 모형을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 하였다(F=5.522, p<.001). 코칭행동의 관계(β=.133, p<.05)만 업무과정적용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는 코칭행동의 관계가 높을수록 업무과정적용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5. 소벨테스트(Sobel test) 결과 방향제시와 업무성과와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였고(Z=4.008, p<.001), 개발과 업무성과와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였다(Z=3.686, p<.001). 수행평가와 업무성과와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하였으나(Z=3.194, p<.01), 관계와 업무성과와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는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하지 않았다.
6. 미용사의 헤어숍대표 코칭행동 인지와 미용업무성과와의 관계에 임파워먼트 매개역할에 대한 검증을 살펴보면, 1단계와 2단계에서 유의미한 수행평가, 관계는 3단계에서도 여전히 업무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임파워먼트는 수행평가, 관계와 업무성과와의 관계를 부분매개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벨테스트(Sobel test) 결과 코칭행동의 방향제시, 개발, 수행평가는 미용업무성과에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관계는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가 미용업무성과에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헤어숍대표의 코칭행동은 미용업무성과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 임파워먼트는, 완전 매개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미용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질적 향상과 인력수급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미용업무성과의 향상을 위해서는, 헤어숍대표의 코칭행동이 중요함을 시사함을 알 수 있다, 헤어숍대표의 코칭행동에 대한 인식을 높여, 적극적으로 도입 활용하면 미용산업에서 헤어숍을 경영하는데 이직률을 줄일 수 있고 효율적인 미용인력 관리를 통한 헤어숍경영에 목표관리를 위한 업무성과를 보다 효율적인 관리방법이 도출될 것으로 사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