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나아가 개발된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크게 세 가지의 연구문제로 구성되고 접근하였다. 첫째,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구성개념 분석. 둘째,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 개발. 셋째,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 타당성 검증을 통하여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일련의 연구절차를 통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1.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구성개념을 분석하고자 선행연구 고찰과 개방형 질문지를 통한 귀납적 내용분석을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구성개념은 교수전문성, 교수-학생 공감, 교육과정, 교육환경, 명성의 5개 차원으로 나타났다.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구성개념 분석은 측정도구 개발의 문항 개발에 기초 자료로서 활용되었다.
둘째, 연구 2.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구성개념 분석을 기초로 5개 차원 59문항의 초기 문항이 완성되었다. 5개 차원 59문항의 초기 문항은 문항분석, 탐색적 요인분석(EFA)과 확인적 요인분석(CFA)의 과정을 통하여 최종 5개 차원 25문항의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최종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는 교수전문성, 교수-학생공감, 교육과정, 교육환경, 명성 차원 각각 5문항씩 25문항이 최종 측정도구로 개발되었다.
셋째, 연구 3. 개발된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는 다시 구성개념 타당도, 준거타당도, 교차타당도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5개 차원 25문항의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는 평균분산추출(AVE), 개념신뢰도(C.R.) 지수 모두 통계적 충족 지수에 부합하여 수렴타당도가 확립되었다. 또한 기존 교육서비스품질 대표적 측정도구인 SERVQUAL과의 상관관계 분석에서 모든 차원에서 통계적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여 준거타당도가 확립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차타당도 분석에서는 개발된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요인과 만족도, 충성도와의 구조방정식모델에서 통계적 유의하게 상호관련성을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연구의 결과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는 교수전문성, 교수·학생 공감, 교육과정, 교육환경, 명성의 5개 요인이 도출되었고, 각 요인별로는 5문항으로 구성된 총 25문항의 척도가 개발되었다.
본 연구는 뷰티의 학문적 영역에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학술적 연구의 확장을 위한 촉진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을 보다 타당하게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미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