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 목적 17
3. 연구 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서비스품질 19
2. 교육서비스품질 24
1) 교육서비스품질의 개념 24
2)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 26
3. 뷰티관련 교육서비스품질 선행연구 고찰 32
1) 뷰티관련 교육서비스품질 선행연구 고찰 32
2) 뷰티관련 측정도구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35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7
1.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구성개념 분석 39
1) 선행연구 고찰 41
2) 개방형 질문지를 기초한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구성개념 44
2.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 개발 65
1) 초기문항 개발 66
2) 초기문항의 내용타당도 및 안면타당도 68
3) 문항분석 71
3.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 타당도 검증 94
1. 구성개념 타당도 94
2. 준거타당도 96
3. 교차타당도 99
4. 논의 107
IV. 연구 결과 113
V. 요약 및 제언 117
1. 요약 117
2. 연구의 제한점 118
3. 제언 119
참고문헌 121
부록 135
ABSTRACT 146
[표 1] 서비스품질의 차원과 구성개념 27
[표 2] HEdPERF 교육서비스품질의 차원 및 세부적 속성 30
[표 3] 뷰티관련 교육서비스품질 선행연구 고찰 34
[표 4]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7
[표 5] 선행연구 고찰 전문가집단회의 참여자 정보 42
[표 6] 선행연구의 대학 교육서비스품질 연구 정보 43
[표 7] 개방형 질문지 개발을 위한 전문가집단회의 참여자 정보 47
[표 8] 개방형 질문지 범주화 및 분석을 위한 전문가집단회의 참여자 정보 48
[표 9]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귀납적 내용분석 53
[표 10] 문항작성 가이드라인 67
[표 11]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초기 문항 (5개차원 59문항) 69
[표 12]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72
[표 13] 초기문항의 기술통계 분석 (5개요인, 59문항) 74
[표 14] EFA 제거문항 80
[표 15]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EFA 결과 81
[표 16]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 신뢰도 분석 83
[표 17]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CFA 적합도 기준치(1차) 85
[표 18] 수정지수를 기초한 문항 제거정보 85
[표 19]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모델 최대우도모수추정치 87
[표 20]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 CFA 적합도 기준치 (2차) 88
[표 21]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최종 문항 (5요인 25문항) 89
[표 22] 교육서비스품질 수렴타당성 결과 96
[표 23] 준거타당도를 위한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과 SERVQUAL과의 상관관계 분석 98
[표 24] 성별에 따른 뷰티전공 대학의 교육서비스품질 평균 차이 분석 101
[표 25] 학년에 따른 교육서비스품질 집단 간 평균차이 분석 102
[표 26] 전공에 따른 교육서비스품질 집단 간 평균차이 분석 104
[표 27] 교육서비스품질, 만족도, 충성도의 상관관계 분석 105
[표 28] 교육서비스품질, 만족도, 충성도의 구조방정식모델 적합도 지수 106
[표 29] 교육서비스품질, 만족도, 충성도 최대우도모수추정치 107
[그림 1] 서비스품질의 개념 23
[그림 2]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도... 38
[그림 3]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구성개념 확립 절차 41
[그림 4] 연구참여자의 개방형 질문지 사례 52
[그림 5] 대학의 뷰티전공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 개발 절차 65
[그림 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표준화 계수) 88
[그림 7] 교육서비스품질, 만족도, 충성도간의 구조방정식 모형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