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연구의 제한점 14
4.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뉴미디어 시대 디지털 매체 예술 17
2. 온라인 미디어 공간과 예술의 변화 20
1) 온라인과 미디어 공간 개념 20
2) 온라인 라이브 매체 활용과 예술 22
3. 매체 미학과 시·공간 확장 이론 26
1) Marshall McLuhan의 이론 29
2) Vilém Flusser의 이론 37
3) Norbert Bolz의 이론 45
III. 연구방법 50
1. 예술실행연구 50
2. 연구 절차 54
3. 연구 대상 56
4. 자료 수집 66
5. 자료 해석 96
6. 자료의 진실성 99
IV. 모바일 미디어 인터렉티브를 활용한 무용공연의 무대공간 확장성 100
1. 무대공간 확장 결과 101
1) 온·오프라인 통합공연 결과 101
2) 관객의 무대공간 확장 인식 결과 127
2. 확장된 형태의 무대공간 결과 131
1) 무용수와 관객 133
2) 장소와 공간 136
3) 시간과 우연 139
V. 무용공연에서의 무대공간 확장 가능성 141
1. 모바일 미디어 인터렉티브 공간 확장 142
2. 확장된 형태의 무대공간 개념 요소 145
1) 겹쳐진 무용수와 동시성의 무용수 그리고 참여 관객 145
2) 혼재된 장소와 잔재된 공간 147
3) 이동되는 시간과 우연 속의 합성 148
VI. 결론 및 제언 149
1. 결론 149
2. 제언 152
참고문헌 155
부록 165
ABSTRACT 170
표 1. 매체 미학 이론 단어 요약 48
표 2. 예술실행연구 주요 특징 52
표 3. 자료 수집 계획 67
표 4. 연기자 약력 77
표 5. 영상 제작 과정 77
표 6. 촬영 타임 테이블 및 실제 영상 이미지 91
표 7. 〈보우하사〉 분석 틀 97
표 8. 공연 개요 100
표 9. 〈보우하사〉 분석표 1 102
표 10. 〈보우하사〉 분석표 2 104
표 11. 〈보우하사〉 분석표 3 106
표 12. 〈보우하사〉 분석표 4 107
표 13. 〈보우하사〉 분석표 5 109
표 14. 〈보우하사〉 분석표 6 111
표 15. 〈보우하사〉 분석표 7 113
표 16. 〈보우하사〉 분석표 8 115
표 17. 〈보우하사〉 분석표 9 117
표 18. 〈보우하사〉 분석표 10 118
표 19. 〈보우하사〉 분석표 11 120
표 20. 〈보우하사〉 분석표 12 122
표 21. 〈보우하사〉 분석표 13 123
표 22. 〈보우하사〉 분석표 14 125
그림 1. 방탄소년단 라이브 화면 캡처 21
그림 2. 코로나 후 예술인 수입에 관한 기대[그림없음] 23
그림 3. 국립극장 홈페이지 온라인 공연 홍보 캡처본 25
그림 4. 연구 절차 54
그림 5. 공연 무대공간 확장 방법 구현안 60
그림 6. 작품 〈보우하사〉 중 온·오프라인 통합공연형식 진행 과정 63
그림 7. ZOOM 미팅 영상 녹화본 캡쳐 화면 71
그림 8. 특강 진행 당시 렌즈인식 관련 설명의이 미지화 80
그림 9. 촬영 감독 H의 발전된 콘티 이미지 90
그림 10. 사용했던 명함이미지 95
그림 11. 보우하사 무대공간 분석 표 126
그림 12. 무대공간 확장 개념 분석도 132
사진 1. 사회자D의 진행 모습 62
사진 2. 바디페인팅 이미지 초안 78
사진 3. 특강 진행당시 영상 녹화 캡처 이미지 79
사진 4. 연기자 C의 촬영 모습 85
사진 5. 연기자 C가 찍어준 촬영 캡처본 85
사진 6. 무용수가 촬영한 영상 캡처본 86
사진 7. 시연 중 디렉팅 해주는 모습 87
사진 8. 시연 후 디렉팅 하는 모습 87
사진 9. 회의 중 콘티작성 모습과 실제 파일로 저장된 이미지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