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정의 16
1) IT기반 통합예술치료 16
2) 통합예술치료팀 16
3) 단일매체 예술치료 17
4. 선행연구 17
1) 통합예술치료 IT매뉴얼에 대한 연구고찰 17
2) 예술치료사 및 치료사의 임상훈련 연구고찰 19
II. 이론적 배경 22
1. 통합예술치료사의 역량 22
1) 통합예술치료사의 역할 22
2) 통합예술치료사의 역량 23
2. IT기반 통합예술치료팀 운영 체계 31
1) 구조와 기능 31
2) 교육과 훈련절차 36
3) 학습 절차와 전략 38
III. 연구방법 43
1. 연구설계 및 절차 43
2. 연구대상 45
1) 통합예술치료팀 경험을 통한 치료사의 역할인식 조사 대상 45
2) 통합예술치료사와 예술치료사의 임상수행 능력 비교 대상 46
3) 통합예술치료팀 참여경험 인터뷰 대상 49
3. 연구도구 50
1) 통합예술치료팀 경험을 통한 치료사의 역할인식조사 질문지 50
2) 통합예술치료사와 예술치료사의 임상수행 능력 비교 평가지 51
4. 자료수집 및 분석 52
1) 통합예술치료팀 운영 체계에 대한 치료사의 역할인식은 어떠한가? 52
2) 통합예술치료사와 예술치료사의 임상수행 능력은 차이가 있는가? 53
3) 통합예술치료팀 운영 체계의 참여경험은 치료사의 역량강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53
IV. 연구결과 54
1. 통합예술치료팀 운영 체계를 경험한 치료사의 역할인식 분석 54
1) 설계적 측면 54
2) 운영적 측면 56
3) 자질적 측면 58
2. 통합예술치료사와 예술치료사의 임상수행 능력 비교 65
1) 임상수행 태도 65
2) 슈퍼비전 66
3) 이론과 임상통합 능력 66
4) 치료기술 67
5) 전문가적 태도 67
3. 통합예술치료팀 운영 체계 경험이 치료사의 역량증진에 미치는 영향 68
1) 전반적 경험 68
2) 설계적 측면 72
3) 운영적 측면 78
4) 자질적 측면 86
4. 논의 93
1) 통합예술치료팀 경험과 치료사의 역할인식에 관한 논의 93
2) 통합예술치료사와 예술치료사의 임상수행 능력 비교에 관한 논의 96
3) 통합예술치료팀 경험과 치료사의 역량증진에 관한 논의 98
V. 결론 및 제언 103
참고문헌 107
ABSTRACT 119
부록 121
[부록 1] 동의서 121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122
[부록 3] 통합예술치료사의 역할 업무수행 체험 질문지 123
[부록 4] 예술치료사의 임상수행 능력 평가지 125
[부록 5] 통합예술치료사의 임상수행 능력 평가지 127
[부록 6] 통합예술치료팀 운영 체계 참여경험 인터뷰 129
[부록 7] 임상 경력 및 자격인증 130
[표 1] 임상수련감독체제 및 모델에 관한 해외연구 21
[표 2] 통합예술치료팀의 기능 및 역할 36
[표 3] 연구절차 44
[표 4] 치료사의 역할인식 응답자 일반적 특성 46
[표 5] 통합예술치료사 인구통계학적 특성 빈도분석 47
[표 6] 예술치료사 인구통계학적 특성 빈도분석 48
[표 7] 주요연구변수들의 기술통계분석 및 정규성 검증 49
[표 8] 통합예술치료팀 경험 인터뷰 대상의 일반적 특성 50
[표 9] 임상수행 능력 척도지의 신뢰도 검증 52
[표 10] 통합예술치료사의 설계적 측면 역할수행 빈도분석 55
[표 11] 설계적 측면의 통합예술치료사 역할인식 범주화 56
[표 12] 통합예술치료사의 운영적 측면 역할수행 빈도분석 57
[표 13] 운영적 측면의 통합예술치료사 역할인식 범주화 58
[표 14] 통합예술치료사의 보조치료사 활용빈도 59
[표 15] 보조치료사 주 활용 목적 범주화 60
[표 16] 통합예술치료사의 임상팀장 활용빈도 61
[표 17] 임상팀장 주 활용 목적 범주화 62
[표 18] 통합예술치료사의 슈퍼바이저 활용빈도 63
[표 19] 슈퍼바이저 주 활용 목적 범주화 64
[표 20] 임상수행 능력 차이 분석결과 65
[표 21] 임상수행 태도 차이 분석결과 66
[표 22] 전문가적 태도 차이 분석결과 66
[표 23] 이론과 임상통합 능력 차이 분석결과 67
[표 24] 치료기술 차이 분석결과 67
[표 25] 전문가적 태도 차이 분석결과 68
[표 26] 통합예술치료팀 운영 체계 경험 전반에 대한 의미 분석 결과 69
[표 27] 설계적 측면 경험에 대한 의미 분석 결과 73
[표 28] 운영적 측면 경험에 대한 의미 분석결과 79
[표 29] 자질적 측면 경험에 대한 의미 분석 결과 87
〈그림 1〉 일반적인 슈퍼비전의 구조와 기능 34
〈그림 2〉 통합예술치료팀 운영 체계의 교육과 훈련 절차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