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문제 26
3. 용어의 정의 26
II. 이론적 배경 30
1. 경력개념의 변화 30
2. 프로티언 경력 37
가. 프로티언 경력의 개념 37
나. 프로티언 경력의 특징 40
3. 프로티언 경력의 하위요인 43
가. 프로티언 경력인식 48
나. 프로티언 경력태도 50
다. 프로티언 경력행동 51
4. 대학생의 프로티언 경력 59
가. 대학생의 경력개발 방향 59
나. 대학생의 프로티언 경력 관련 선행연구 61
5. 대학생 대상 진로상담 프로그램 현황 분석 68
가. 운영전략 및 활동내용 분석 68
나. 프로그램 개발모형 분석 77
III. 연구방법 83
1. 연구대상 83
2. 연구설계 84
3. 프로그램 진행자 86
4. 연구도구 86
5. 비교 프로그램 구성 87
6.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94
가. 양적 분석 94
나. 질적 분석 95
IV. 프로그램 구안 96
1. 프로그램 구안 방향 96
2. 프로그램 구안 과정 102
가. 분석 108
나. 설계 129
다. 개발 142
라. 실행 154
마. 평가 163
3. 최종 프로그램 164
V. 프로그램 효과검증 169
1. 프로티언 경력에 대한 효과 검증 169
가. 척도의 정규성 검증 169
나. 집단의 동질성 검증 170
다. 프로티언 경력 전체에 대한 효과 검증 172
라. 프로티언 경력의 하위요인에 대한 효과 검증 175
2. 프로티언 경력에 대한 질적 분석 180
가. 실험집단 참여자 만족도 평가 180
나. 대학생을 위한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소감문 분석 182
다. 본 프로그램과 일반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유사 회기 소감문 분석 204
VI. 논의 및 결론 209
1. 논의 209
가. 대학생을 위한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구안 209
나. 대학생을 위한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효과 검증 215
2. 결론 223
3. 시사점 225
참고문헌 229
부록 248
[부록 1] 프로티언 경력 측정 척도 248
[부록 2] 대학생을 위한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요구조사 설문지 254
[부록 3] 대학생을 위한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내용타당도 평가표 259
[부록 4] 대학생을 위한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지 267
[부록 5] 대학생 대상 일반 진로상담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지 341
[부록 6] 실험집단 참여자 종합 소감문 398
[부록 7] 비교집단 참여자 종합소감문 400
ABSTRACT 401
〈표 II-1〉 경력의 정의 31
〈표 II-2〉 새로운 경력개념 33
〈표 II-3〉 프로티언 경력에 대한 정의 38
〈표 II-4〉 프로티언 경력과 전통적 경력의 차이 42
〈표 II-5〉 프로티언 경력의 하위요인 48
〈표 II-6〉 경력관리행동 정의 53
〈표 II-7〉 Super의 진로발달단계 63
〈표 II-8〉 대학생의 학년별 진로발달 단계 및 특징 65
〈표 II-9〉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운영전략 분석(2012~2020) 70
〈표 II-10〉 대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연구동향의 방법별 현황(2001~2019) 71
〈표 II-11〉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활동내용 분석(2001~2011) 72
〈표 II-12〉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활동내용 분석(2012~2020) 75
〈표 II-13〉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 분석표 82
〈표 III-1〉 인구통계학적 특성 84
〈표 III-2〉 프로티언 경력 측정 척도 87
〈표 III-3〉 청년층 직업지도 프로그램(CAP+)의 주요 구성내용 89
〈표 III-4〉 일반 진로상담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내용 90
〈표 III-5〉 본 프로그램과 일반 진로상담 프로그램 간의 비교 92
〈표 III-6〉 본 프로그램과 일반 진로상담 프로그램 간의 내용 비교 93
〈표 IV-1〉 응답자 현황 113
〈표 IV-2〉 설문도구 구성현황 분석 114
〈표 IV-3〉 설문도구 구성표 114
〈표 IV-4〉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관련 대학생 요구조사 분석 결과... 116
〈표 IV-5〉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관련 대학생 요구조사 분석 결과... 118
〈표 IV-6〉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관련 대학생 요구조사 분석 결과... 119
〈표 IV-7〉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관련 대학생 요구조사 분석 결과... 120
〈표 IV-8〉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관련 대학생 요구조사 분석 결과... 121
〈표 IV-9〉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관련 대학생 요구조사 분석 결과... 123
〈표 IV-10〉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관련 대학생 요구조사 분석 결과... 127
〈표 IV-11〉 대학생을 위한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활동주제와 활동목표 132
〈표 IV-12〉 대학생을 위한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활동내용 136
〈표 IV-13〉 전문가 현황 146
〈표 IV-14〉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회기별 전문가... 147
〈표 IV-15〉 전문가 내용 타당도 의견 148
〈표 IV-16〉 예비프로그램 참여자 현황 154
〈표 IV-17〉 예비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평가 156
〈표 IV-18〉 예비프로그램 참여자 소감과 진행자 관찰 157
〈표 IV-19〉 예비프로그램을 통해 수정·보완된 사항 159
〈표 IV-20〉 본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와 내용 159
〈표 IV-21〉 대학생을 위한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최종안 164
〈표 V-1〉 프로티언 경력 척도의 정규성 검사 170
〈표 V-2〉 세 집단별 프로티언 경력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171
〈표 V-3〉 세 집단별 프로티언 경력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사 172
〈표 V-4〉 프로티언 경력 전체의 사전·사후검사의 전체 기술통계 결과 173
〈표 V-5〉 프로티언 경력 전체의 변화분석 174
〈표 V-6〉 프로티언 경력 전체의 Scheffé 사후분석 결과 174
〈표 V-7〉 프로티언 경력의 하위요인별 사전·사후검사의 전체 기술통계 결과 176
〈표 V-8〉 프로티언 경력의 하위요인별 변화분석 178
〈표 V-9〉 프로티언 경력의 하위요인별 Scheffé 사후분석 결과 179
〈표 V-10〉 실험집단 참여자 회기별 만족도 평가 180
〈표 V-11〉 프로티언 경력의 하위요인에 대한 소감문 내용 분류기준 182
〈표 V-12〉 유사회기에 대한 본 프로그램과의 차이점 206
[그림 II-1] 프로티언 경력 개념모형 46
[그림 II-2] 두 개의 메타역량 : 적응성과 자기인식 57
[그림 III-1] 실험설계 모형 85
[그림 III-2] 온라인 화상 프로그램 진행 85
[그림 IV-1] 대학생을 위한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 107
[그림 IV-2] 전체 항목에 대한 우선순위 126
[그림 IV-3]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단계 131
[그림 IV-4] 프로티언 경력 개념 종합과 지향성 131
[그림 IV-5] 프로티언 경력 지향 진로상담 프로그램 수업모형 138
[그림 IV-6] 교수학습방법 및 회기별 활동전략 140
[그림 IV-7] 회기별 지도안 145
[그림 IV-8] 회기별 활동지 145
[그림 V-1] 프로티언 경력 점수의 평균 변화 173
[그림 V-2] 정체성 점수의 평균 변화 177
[그림 V-3] 적응성 점수의 평균 변화 177
[그림 V-4] 자기주도성 점수의 평균 변화 177
[그림 V-5] 가치지향성 점수의 평균 변화 177
[그림 V-6] 변화관리 점수의 평균 변화 177
[그림 V-7] 성찰행동 점수의 평균 변화 177
[그림 V-8] 실험집단 참여자 회기별 만족도 평가 181
[그림 V-9] 실험집단 참여자들의 진로 로드맵 발표 자료 192
[그림 V-10] 실험집단 참여자들의 경력개발 그래프 발표 자료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