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동기 및 배경 13
II. 문헌 및 선행연구 개관 16
1. 미술치료 및 미술치료 전공생에 대한 이해 16
1) 미술치료 16
2) 미술치료 대학원생 17
2. 한지 매체에 대한 이해 19
1) 한지의 개념 및 역사 19
2) 한지의 종류와 특성 21
3) 미술치료에서의 한지 매체 27
3. 선행연구 30
III. 연구 방법 34
1.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 34
2. 연구 참여자 선정 37
3. 자료 수집 38
4. 자료 분석 39
5.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42
6. 연구 방법의 타당성 평가 기준 43
7. 연구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44
IV. 연구 결과 55
1. 미술치료 대학원생의 한지 매체 집단미술작업 경험의 구성요소 55
2. 미술치료 대학원생의 한지 매체 집단미술작업 경험의 일반적 구조 97
IV. 논의 및 제언 101
참고문헌 107
ABSTRACT 111
부록 115
〈부록1〉 연구 프로그램 구성내용 115
〈부록2〉 연구 참여 동의서 125
〈표 1〉 한지의 종류 21
〈표 2〉 연구 참여자의 특성 38
〈표 3〉 한지 매체 집단미술작업 프로그램 45
〈표 4〉 한지를 이용한 표현 방법 46
〈표 5〉 한지를 이용한 다양한 표현기법 46
〈표 6〉 미술치료 대학원생의 한지 매체 집단미술작업 경험의 구성요소 55
〈그림 1〉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 4단계 36
〈그림 2〉 참여자 H의 인생 나무 작업 69
〈그림 3〉 참여자 A의 두상 작업 70
〈그림 4〉 참여자 C의 자유 작업 72
〈그림 5〉 참여자 공동 작품 75
〈그림 6〉 참여자 A의 꽃 표현작업 76
〈그림 7〉 참여자 D의 감정 액자 77
〈그림 8〉 참여자 D의 육류 표현 78
〈그림 9〉 참여자 A의 감정 액자 78
〈그림 10〉 참여자 B의 나무 작업 79
〈그림 11〉 참여자 F의 감정 액자 80
〈그림 12〉 참여자 A의 난화 작업 81
〈그림 13〉 참여자 F의 난화 작업 81
〈그림 14〉 참여자 K의 오브제 작업 82
〈그림 15〉 참여자 C의 인생 나무 83
〈그림 16〉 참여자 A의 인생 나무 83
〈그림 17〉 참여자 B의 캐스팅 작업 85
〈그림 18〉 참여자 A의 자유 작업 85
〈그림 19〉 참여자 A의 마음 항아리 87
〈그림 20〉 참여자 B의 고서 만들기 88
〈그림 21〉 미술치료 대학원생의 한지 매체 집단미술작업 경험의 일반적 구조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