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 어선의 대부분이 FRP로 구성되어 있고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점차 재활용이 가능한 알루미늄 소재의 어선으로 대처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중소형 어선에 관련하여 알루미늄 연안어선의 경우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본사를 통하여 승인이 이루어져 건조를 수행한다. 우리나라의 알루미늄 연안어선의 경우 초기 형상에 관련하여 톤수 규정을 준수 하고 있으며 톤수 규정에 의하여 형상을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선박을 건조함에 따라 초기 선주와 조선소와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알루미늄 연안어선의 구조설계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알루미늄 구조기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구조에 대한 정의 및 설계 하중값을 기본으로 하여 각 판재 및 보강재의 구조적 최소 두께를 선정을 하여 구조설계를 수행하며 우리나라 해역에서 운항할 수 있도록 건조에 따른 도면승인을 수행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연안 어선의 어업 활동에 대하여 갑판 면적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카타마란 알루미늄 어선의 설계방법 및 방향을 제시하며, 9.77톤급 카타마란 알루미늄 연안어선의 설계를 수행한다. 설계된 어선의 구조적 형상 고찰에 따라 설계 하중을 적용하고 연결부위의 강도 해석을 수행하여 선박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으며 본 논문을 통하여 9.77톤급 알루미늄 카타마란 선박에 대한 설계방법 및 방향을 제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