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1. 서론 1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범위 및 방법 13
2. 이론적 배경 및 학습공간의 차음성능기준 고찰 14
2.1. 실간 인접한 벽체의 차음성능 현장측정 및 평가방법 14
2.2. 국내·외 학습공간 벽체의 차음성능기준 비교 16
3. 측정개요 19
3.1. 대상공간 19
3.2. 실간 벽체의 차음성능 현장측정방법 23
4. 측정결과 24
4.1. 강의실의 차음성능 비교 24
4.2. 강의실의 차음성능 평가 및 개선방법 26
5. 결론 28
참고문헌 29
부록 32
표 2-1. 건물의 공기 전달음 차단성능에 대한 단일수치 평가량 15
표 2-2. 건축법에 따른 건축물의 용도별 시설 간 벽체의 시방기준 16
표 2-3. 국내 건축물의 차음구조 성능등급기준 17
표 2-4. WHO기준(1999)에서 제시한 학교에서의 최고 허용소음레벨과 잔향시간 18
표 2-5. ANSI S12.60-2010기준에서 제시한 학습공간에서의 최고 소음레벨과 잔향시간 18
표 2-6. Building Bulletin 93기준에서 제시한 학교 교실에서의 최고 허용소음레벨과 잔향시간 18
표 3-1. 12개소 대상공간의 제원 20
표 3-2. 차음성능과 잔향시간 측정에 사용한 장비 제원 23
그림 2-1. KS F2809에 따른 대상공간내 음원 및 수음점의 위치 15
그림 3-1. 대상공간 #1에서의 KS 2809에 의한 R'값 측정지점 (S: 수음점, R: 음원점) 21
그림 3-2. 대상공간 #6의 복도와 인접한 벽체의 전경 (2개의 출입문과 1개의 창문 위치) 22
그림 4-1. 12개소 강의실 벽체에서 측정한 (a) R′(avg) 값과 (b) LD(avg) 값. 25
그림 4-2. 12개소 강의실 벽체의 ASTC값에 대한 R'(avg) 값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