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기간 컴퓨터는 운영체제를 변화시키며 발전해 왔고, 관련 소프트웨어 및 응용프로그램 역시 이러한 시스템에 적응하며 변화해왔다. 특히, 응용 소프트웨어들은 성능 및 시스템, 툴의 확장, UI, UX 등 다양한 측면에서 변화했으며,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아이덴티티를 상징하는 '아이콘 디자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현대의 글로벌 응용 소프트웨어들은 20년에서 30년이라는 기간 동안 그들만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고 적용해 왔으며, 또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해왔다. 이에 본 연구자는 최초에 어떠한 방식으로 응용 소프트웨어 아이콘이 디자인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조형요소와 기호 유형 변화를 기반으로 아이덴티티의 확립과정을 분석하였다. 또한, 다수의 제품군을 가진 업체들이 어떻게 각 응용 소프트웨어의 아이콘 디자인 및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그들의 제품에 반영했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우선 본 연구는 GUI가 적용된 기점으로부터 시대별로 응용 소프트웨어를 분석했다. 분석의 대상이 된 기업은 국외의 경우 Microsoft, Adobe 두 개 사(社), 국내의 경우 한글과컴퓨터 사(社)를 채택하였다. 제품군으로는 개인이 사용하는 응용 소프트웨어로 한정했고, 국외는 Microsoft사의 Excel, Word, Power Point, Adobe사는 Photoshop, Illustrator, Premiere Pro, After Effects, Animate(Flash), InDesign, Acrobat DC 선정했다. 국내는 한글과컴퓨터의 아래아한글, 아래아한셀, 아래아한쇼를 채택하였다.
또한, 각각 아이콘 디자인의 조형성을 알아보기 위해 배경용 도형 생성에 사용된 선과 면을 분석하고 세부 요소로 문자, 이미지 사용 여부를 확인하여 최종 디자인에서 제외되고 남는 요소를 파악했다. 또한, 공간감 및 색을 바탕으로 초기 디자인과 변화된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퍼스의 기호학을 중심으로 응용 소프트웨어의 아이콘 디자인에 적절한 기호 유형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트렌드 변화와 사례 응용소프트웨어 아이콘 디자인의 관계성을 파악하였다. 위의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GUI 운영체제의 시작 지점에서 구현할 수 있는 그래픽 표현의 한계에 의해 최초 아이콘은 'Pixel'을 기반으로 디자인되었다. 이때는 회사의 심벌마크, 지표 유형의 기호로 기능성을 부각하거나, 소프트웨어의 기능성을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 독특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주목성을 높인다.
둘째, 그래픽을 편안하게 구현할 수 있는 환경에 이르면 보다 자세한 형식의 아이콘으로 디자인된다. 디자인 트렌드 측면에서는 스큐어모피즘에 해당하며 실제 사물의 형태에 아이덴티티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제작된다. 현재는 기존에 구축된 아이덴티티를 기본으로 하되 아이콘들의 형태와 색이 단순화되었으며, 최종적으로 문자와 도형의 조합이 가장 많음을 알 수 있었다. 결국, 아이덴티티가 확립되면 인식률을 위해 디자인 방향이 미니멀리즘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또한, 제품군이 추가될 경우에는 회사의 아이덴티티가 충분히 반영되어있는 형태, 공간감, 문자를 사용하여 통일감을 부여하였으며 제품의 기능에 커다란 변화가 생기면 전체적인 리뉴얼이 모든 제품군에 함께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한글과컴퓨터의 제품군은 사례 중 최초 디자인에서 사용되었던 주된 색이 중간에 보색에 가까운 색으로 교체되는 특이점이 발견되기도 했다. 이는 선점했던 Microsoft의 Office 제품군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입하기 위한 후발 주자의 전략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아이덴티티가 확립되면 도상 유형을 사용하지 않고 상징 유형의 기호를 사용함으로 스스로 브랜드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문자를 사용하기에 인지도가 미흡한 소프트웨어는 지표 유형의 기호체계에 머물러있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제작될 소프트웨어의 아이콘 디자인에 관한 몇 가지 가이드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조형 요소에 배경용 도형이 필요하며 생성 요소는 '면'이 더욱 적합할 것이다. 둘째, 최초 소프트웨어 아이콘 디자인은 소프트웨어의 기능성에 초점을 맞춘 도상이나 지표 유형 기호를 사용하고 아이덴티티가 확립되면 상징 유형의 기호를 사용한다. 셋째, 회사 제품군 전체의 아이덴티티는 배경 도형의 형태, 공간감, 문자의 형태로 반영한다. 넷째, 각각의 소프트웨어는 색조를 기능적 아이덴티티 상징 요소로 사용한다. 그러나 시장을 선점한 동일 계열 소프트웨어가 이미 존재한다면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색조 유사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으로 사료 된다.
사례로 분석한 국외 업체와 해당 소프트웨어들은 컴퓨터 아이콘 디자인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들이므로 국내 업체들이 이와 동일한 상황이라 볼 수 없을 것이다. 다만, 기능적인 면이 보장된 국내 소프트웨어가 출시되었을 때 상기한 네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응용 소프트웨어 아이콘을 디자인한다면 글로벌 기업들의 그것처럼 전 세계인들에게 주목받고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