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노인성 난청의 특징 14
2. 노인성 난청과 보청기 17
3. 노인성 난청과 청능훈련 19
III.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연구 도구 25
1) 청능훈련 25
2) 평가 도구 27
3. 결과 처리 29
IV. 연구 결과 30
1. 단어 인지도 30
2. 문장 인지도 34
3. 보청기 만족도 38
V. 논의 42
VI.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1
부록 57
〈부록 1〉 단어 인지도 검사표 57
〈부록 2〉 문장 인지도 검사표 58
〈부록 3〉 단어 인지도 및 문장 인지도 검사 기록지 59
〈부록 4〉 보청기 만족도 검사지(K-APHAB) 60
Abstract 63
〈표 1〉 집단별 연구 대상의 청각학적 정보 24
〈표 2〉 회기별 청능훈련 내용(예시) 26
〈표 3〉 사전, 중간 및 사후의 집단별 단어 인지도 31
〈표 4〉 집단별 검사 시기에 따른 단어 인지도의 Wilcoxon 검정 결과 32
〈표 5〉 집단 간 검사 시기별 단어 인지도의 Wilcoxon 검정 결과 33
〈표 6〉 사전, 중간 및 사후의 집단별 문장 인지도 34
〈표 7〉 집단별 검사 시기에 따른 문장 인지도의 Wilcoxon 검정 결과 36
〈표 8〉 집단 간 검사 시기별 문장 인지도의 Wilcoxon 검정 결과 37
〈표 9〉 사전 및 사후의 집단별 보청기 만족도 점수(점) 39
〈표 10〉 집단별 검사 시기에 따른 보청기 만족도의 Wilcoxon 검정 결과 40
〈표 11〉 집단 간 검사 시기별 보청기 만족도의 Wilcoxon 검정 결과 41
[그림 1] 개인별 검사 시기에 따른 단어 인지도 변화 31
[그림 2] 개인별 검사 시기에 따른 문장 인지도 변화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