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방법 12
II. 공공미술의 이론적 논거와 관주도의 공공미술 정책 15
1. 공공미술의 이론적 특징 15
1) 장소를 거쳐 참여의 영역으로 확장되어온 공공미술의 개념 15
2) 지역사회와 도시로 확장되는 공공미술에서의 장소의 개념 21
3) 관객과 지역주민 공동체의 역할 확대 25
2. 국내 공공미술 정책과 제도 33
3. 관주도이자 참여형 공공미술의 지속가능성 논의의 필요성 42
III.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연구 및 분석 49
1.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설명 49
2.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의 회 차별 특징과 참여형 작품 사례 56
1) 제 1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1, 2005) 57
2) 제 2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2, 2007) 60
3) 제 3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3, 2010) 65
4) 제 4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4, 2013-2014) 75
5) 제 5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5, 2016) 82
6) 제 6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6, 2019) 84
3. 공공미술로 인한 도시 문화 발전 효과 91
1) 도시의 문화 정체성을 통한 경제적 이익 창출 91
2) 주민의 생활환경과 도시환경 개선 94
IV. 지속가능한 공공미술을 위한 해결 과제 96
1. 한정된 기간 내 도시의 근본적인 변화 도출의 난제 98
1) 중장기 사업으로 유지의 어려움 98
2) 타사업과의 연계성을 통한 보완의 부족 105
3) 가시적인 성과 도출의 부담 110
2. 도시 개발을 정당화하는 과정에서 주민과의 충돌 115
1) 위로부터의 접근(Top-down)과 아래로부터의 접근(Bottom-up)의 격차 116
2) 주민들의 사적 영역을 침해하는 공적 영역 123
3) 공공미술에서 소외되는 대중의 취향 125
3. 작품 유지의 어려움과 사후관리 부재 시 도시 훼손의 문제 135
V. 결론 146
참고문헌 150
Abstract 159
[표 1]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사업설명 및 방문객 현황 55
(도판 1) 알바루 시자 비에이라, 카를로스 가스탄헤이라, 김준성, 〈안양파빌리온〉, 2005. (좌: 외부, 우: 내부 전경). 58
(도판 2) 문형민, 〈슈팅(안양유원지)〉, 2005. 60
(도판 3) 마사토 나카무라, 〈엠제로 프로젝트〉, 2007. 62
(도판 4) 조은지, 〈유연한 풍경〉, 2007. 63
(도판 5) 오인환, 〈자전거 스테이션〉, 2007. 64
(도판 6) 수잔 레이시, 〈우리들의 방-안양 여성들의 대화〉, 2010. 67
(도판 7) 라움라보어, 〈오픈 하우스〉, 2010. 68
(도판 8) 롯-텍, 토미 마누엘, 〈오픈 스쿨)〉, 2010. 69
(도판 9) 김월식, 무늬만 커뮤니티 콜렉티브, 〈무늬만 아카이브〉, 2010. 70
(도판 10) 오동팀, 〈주민-되기〉, 2010. 71
(도판 11) 테디 크루즈, 모리시오 코르발란, 안양대학교 학생들, 〈우리 동네의 미래〉, 2010. 72
(도판 12) 커뮤니티 뮤지엄 프로젝트, 〈불평 박물관〉, 2010. (좌: 작품, 우: 설치 전경). 73
(도판 13) 윤현옥, 〈놀자, 방방!〉, 2010. 75
(도판 14) 길예경, 정주영, 〈공원도서관: 책과 상자〉, 2013-2014. 78
(도판 15) 길예경, 〈프로젝트 아카이브〉, 2013-2014. 80
(도판 16) 김윤경 〈인터페이스: 나의, 나만의 공공예술〉, 2013. 81
(도판 17) 최기창, 〈M + C 프로젝트〉, 2013-2014. 81
(도판 18) 큐레토리얼 팀, 〈상점 속 예술〉, 2016. 83
(도판 19) 문주, 〈지상의 낙원〉, 2019. 85
(도판 20) 안호은, 〈피어나다 2019〉, 2019. 86
(도판 21) 안양 연고 작가 및 안양예술공원 내 상점 소상공인 협업, 〈안양작가 프로젝트-가만히 보면 반짝이는…〉, 2019. 87
(도판 22) 단 로세하르데, 〈스모그 프리 타워〉, 2019. 93
(도판 23) 안수연, 오세환, 〈놀이터〉, 2005. 95
(도판 24) 만프레드 페르니스, 〈루가노 A-B〉, 2007. 97
(도판 25) 신혜원, 〈프로그램의 공간화〉, 2013-2014. 101
(도판 26) 스톤앤워터, 〈석수시장 프로젝트〉, 2005-2007. 107
(도판 27) 스톤앤워터, 〈석수 아트프로젝트 2010〉, 2010. 108
(도판 28) 스톤앤워터, 〈블랙마켓〉, 2016. 109
(도판 29) 오노레 도, 〈물고기의 눈물이 하늘로 떨어지다〉, 2005. 128
(도판 30) 오노레 도, 〈보물과 역사, 운명으로 통하는 입구, 다리 그리고 비법을 찾아 성스러운 광야를 헤매다〉, 2014. 128
(도판 31) 송수연, 최빛나, 〈만들자 동네 연구실〉, 2013-2014. 131
(도판 32) 미카엘 엠그린, 잉거 드락셋, 〈나는 당신을 생각합니다〉, 2007. 137
(도판 33) 그라이즈데일 아츠, 〈공동의 장, 예술의 유익함을 생각하는 예술위원회〉, 2014, (〈안양광장을 위한 사회적 구조물의 제안〉 재구성). 143
(도판 34) 그라이즈데일 아츠, 〈공동의 장, 예술의 유익함을 생각하는 예술위원회〉, 2014, (〈미로 언덕〉 재구성).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