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채식 대중화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에 관한 연구로서 사용자 경험 분석을 통해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채식 유형에 따른 식사 문화와 서비스를 향상하는 국내 채식 지향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서비스를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국내외 비건 온라인 플랫폼 총 6종의 사례 분석을 통해 플랫폼 서비스 현황을 알아보았고, 채식 시장의 주된 소비층인 MZ세대 사용자 분석을 통해 소비 성향과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1차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MZ세대 중, 채식 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98명을 대상으로 식품 구매도 요인 평가와 스테판 P. 앤더슨의 감성 인터페이스 연구 모형을 토대로 온라인 플랫폼의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2차로는 설문 문항을 바탕으로 채식을 6개월 이상 실천하고 있는 남녀 8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건강의 이유로 채식 식품을 구매한다는 응답이 대부분이었으며 채식 식품은 건강하다는 인식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온라인 플랫폼은 기능성에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나 유희성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점을 파악하였다. 심층 인터뷰 결과, 비건 브랜드에 관해 신뢰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식품 패키지의 낮은 가독성과 과대포장, 결제 프로세스와 반복 로그인을 불편하게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Reliable), 신선한(Fresh), 쾌활한(Playful), 친절한(Friendly) 4가지의 개선 방향과 브랜드 프로세스를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채식을 누구나 해보고 싶은 하나의 트렌드(Trend)로 보았고 Short Video 중심의 커뮤니티를 강화한 채식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채식 식품 패키지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채식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함으로써 채식의 긍정적인 인식 변화를 목표로 두었으며, 향후 채식 식품 개발과 온라인 플랫폼에 관한 연구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