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연구 흐름도 11
I.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II. 이론적 배경 19
2.1. 채식주의 19
2.1.1. 채식주의의 개념 및 정의 19
2.1.2. 채식주의의 유형 19
2.1.3. 채식주의의 동기 22
2.1.4. 채식주의의 발전과 현황 24
2.2. 온라인 플랫폼 27
2.2.1. 온라인 플랫폼의 개념 및 정의 27
2.2.2. 온라인 플랫폼의 현황 28
2.3. 채식 온라인 플랫폼 사례 29
2.3.1. 사례 분석 범위 및 대상 29
2.3.2. 해외 사례 30
2.3.3. 국내 사례 35
2.4. 사례 분석 결과 41
2.5. MZ세대 42
2.5.1. MZ세대의 개념 및 소비 특징 42
2.5.2. MZ세대의 온라인 플랫폼 이용 현황 43
III. 연구 방법 47
3.1. 연구 대상 47
3.2. 연구 방법 47
IV. 연구 결과 50
4.1. 설문조사 결과 50
4.2. 심층 인터뷰 결과 53
4.3. 종합 분석 결과 및 개선 방향 55
4.3.1. 종합 분석 결과 55
4.3.2. 퍼소나(Persona) 57
4.3.3. 개선 방향 58
V. 디자인 제안 61
5.1. 콘셉트(Concept) 61
5.1.1. 브랜드 아이덴티티 61
5.1.2. 브랜드 가치 62
5.1.3. 브랜드 캠페인 63
5.2. 와이어프레임(Wireframe) 설계 64
5.3. 디자인 67
5.3.1. 패키지(Package) 67
5.3.2. 애플리케이션(Package) 70
VI. 결론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7
〈표 1〉 채식주의 7가지 유형 21
〈표 2〉 국내 식품 브랜드 플랫폼 유형 29
〈표 3〉 채식 온라인 플랫폼 사례 비교 40
〈표 4〉 구매 요인 평가 질문 항목 48
〈표 5〉 사용성 평가 질문 항목 49
〈표 6〉 채식 식품 구매도 요인 분석 결과 50
〈표 7〉 채식 식품 구매 동기 51
〈표 8〉 온라인 플랫폼 사용성 평가 설문 조사 분석 결과 52
〈표 9〉 심층 인터뷰 대상자 53
〈표 10〉 사용자 퍼소나 57
〈표 11〉 개선사항 분석 및 도출 58
〈표 12〉 와이어 프레임(Wireframe) 66
〈그림 1〉 채식 실천 동기 23
〈그림 2〉 국가별 식물성 대체육 시장규모 25
〈그림 3〉 Happy Cow 30
〈그림 4〉 Happy Cow의 제품 구매 과정 31
〈그림 5〉 The Vegan Kind 33
〈그림 6〉 Vcook 34
〈그림 7〉 채식한끼 36
〈그림 8〉 잇츠베러 37
〈그림 9〉 러빙헛 38
〈그림 10〉 MZ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문몰 앱 현황 44
〈그림 11〉 버티컬 커머스 사례 45
〈그림 12〉 온라인 플랫폼 사용성 평가 분석 결과 방사형 차트 52
〈그림 13〉 브랜드 로고 61
〈그림 14〉 브랜드 핵심 가치 62
〈그림 15〉 채식 대중화를 위한 캠페인 63
〈그림 16〉 일상에 스며드는 채식 문화 64
〈그림 17〉 사용자 흐름(User Flow) 65
〈그림 18〉 패키지 디자인 67
〈그림 19〉 포장 디자인 라이프 사이클 68
〈그림 20〉 일반 라인 69
〈그림 21〉 프리미엄 라인 69
〈그림 22〉 로그인 및 홈 화면 70
〈그림 23〉 제품 및 정보 탐색 71
〈그림 24〉 O2O서비스 72
〈그림 25〉 Short Video를 통한 커뮤니티 활성화 73
〈그림 26〉 채식 다이닝 콘텐츠 74
〈그림 27〉 Short Video 기능 75
〈그림 28〉 채식 관심 유형에 따른 사용자 맞춤 피드 75
〈그림 29〉 실시간 1:1 채팅 서비스 76
〈그림 30〉 통합된 기능의 채식 플랫폼 77
〈그림 31〉 구매 결제 프로세스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