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양한 주제의 체험 전시관을 이용하는 관람자를 대상으로 체험 요소와 만족도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여 보편적으로 유의미한 체험 요소를 분석한 연구자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심미적, 오락적, 교육적, 일탈적 체험 요소 순으로 중요도를 고려하여 체험 전시관을 설계하고, 그 과정에서의 의의와 한계를 도출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체험 전시와 체험 전시 이론(4Es), 만족도에 관련된 다양한 선행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총 210부의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유효한 설문을 수집하여 실증 분석을 완료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체험 요소들과 고객 만족도의 상관 관계 분석(상관계수)에서는 심미적, 오락적, 교육적, 일탈적 요소의 4가지 체험 요소 모두 고객 만족도와 유의한 상관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특히 오락적 요소와 심미적 요소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자는 설문을 통한 체험 전시관을 이용하는 관람객들의 보편적인 니즈를 이해를 바탕으로 오락적 기능과 심미적 기능이 우선 고려된 궁예전시관을 기획하였다.
연구자가 설계한 궁예전시관은 철원의 지역 자산을 토대로 역사적 가치와 배경을 지닌 궁예 도성과 인간 궁예라는 지역 브랜드 자산을 장소성과 결합하여 체험 요소별로 분류하여 연구하였으며, 전시관의 구성과 전시 기법면에서 단순히 정보나 유물을 전시하는 차원을 넘어서, 관람자들에게 궁예라는 인물의 정보를 바르게 이해시킴로 철원 지역의 유형과 무형의 지역 자산을 충분히 전달하여 철원 지역민의 자긍심을 고취함에도 목적을 두었다. 연구자는 체험 요소를 극대화하기 위해 심도있게 지역 자원 조사를 실시하였고, 안보 관광의 특성상 내·외국인의 흥미를 끌수 있는 다양한 전시 방법 구현과 철원 지역의 특색에 맞는 독창적 전시 요소를 구성하려 노력하였다. 하지만 연구자의 궁예 전시관 설계는 사업 대상지 선정과 건축 설계가 완료된 후 이를 제외한 전시관 내부의 기획 및 디자인 단계로 범위를 한정함에 따라 한정된 범위와 공간에서의 구조적인 문제등으로 효율적인 체험 전시관의 설계에는 한계를 느꼈다.
본 연구 과정을 통해 기본 계획부터 체험 요소를 충실히 고려하여 설계를 하여야만 유의미한 전시 설계가 가능함을 알게 되었으며, 다음 연구에서는 체험관 기본 설계 단계부터 구조적 엔지니어들 뿐만 아니라 체험 요소를 이해하는 다양한 참여자와의 협업을 통해 보편적인 만족도를 고려한 체험 전시관의 설계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