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1. 연구 배경과 필요성 14
1.2. 연구 목적 18
1.3. 연구 범위 및 방법 20
II. 이론적 고찰 22
2.1. 경험(Experience)에 대한 이해 22
2.1.1. 경험의 사전적 정의 22
2.1.2. 선행 연구자 별 경험 분류 26
2.1.3. 경험의 역할 변화 30
2.1.4. 경험과 기억 33
2.1.5. 경험 이론 관점 디자인 37
2.2. 감성(Emotion)에 대한 이해 40
2.2.1. 감성의 사전적 정의 40
2.2.2. 선행 연구자 별 감성 분류 48
2.2.3. 감성 기능과 인지 이론 52
2.2.4. 인지 이론과 디자인 55
2.2.5. 감성 이론 관점 디자인 58
2.3. 의미(Meaning)에 대한 이해 60
2.3.1. 의미의 사전적 정의 60
2.3.2. 선행연구자 별 의미 분류 62
2.3.3. 시대 변화에 따른 의미 변화 64
2.3.4. 인간의 욕구에 따른 의미 68
2.3.5. 의미 이론 관점 디자인 70
III. 행복(Happiness)의 의미 75
3.1. 행복에 대한 이해 75
3.2. 의미론적 행복 이론 80
3.3. 행복 측정 방법 85
3.4. 기억하는 경험과 행복 86
IV. 행복 의미 수집 및 범주화 90
4.1. 심층 인터뷰 프로세스 90
4.2. 인터뷰 문항 설계 및 범위 91
4.3. 인터뷰 개요 및 실행 96
4.4. 연구 분석 및 결과 도출 97
4.5. 단어 패턴 도출 및 범주화 107
V. 결론 114
5.1. 연구 결론 114
5.2. 연구 한계 및 향후 과제 116
참고문헌 118
ABSTRACT 126
[표 1] 경험의 사전적 정의 22
[표 2] 선행연구자 별 경험 정의 24
[표 3] 분야 별 경험 관련 연구 분야 26
[표 4] Experience Triggers 29
[표 5] 감성의 사전적 정의 41
[표 6] 선행 연구자 별 감성 정의 43
[표 7] 이론별 감성 정의 45
[표 8] 감성의 대표적 종류 46
[표 9] 감성 연구 모델 51
[표 10] 의미의 사전적 정의 61
[표 11] 의미에 대한 선행연구자들의 정의 63
[표 12] 의미의 다양한 개념에 따른 분류 64
[표 13] 의미론적 행복 81
[표 14] 감성 측정 방법 85
[그림 1] 연구 목적 19
[그림 2] 연구 범위 및 방법 21
[그림 3] The progression of Economic Value 31
[그림 4] The 4 Realms of an Experience 32
[그림 5] Atkinson & Shiffrin, 기억 과정, (1968), Processes of Memory, 재구성 35
[그림 6] Remembering Self and Decision Making Process, 기억하는 자아와 의사결정 프로세스 40
[그림 7] 학자별 감성 개념화 이론 55
[그림 8] 감성 인지 과정 57
[그림 9] 데렐레아, (2006), 소비자 요구의 변화에 따른 기업혁신의 발달과정, 고객의 감각으로 체험하라, 리드리드출판 p.24 66
[그림 10] 의미 있는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67
[그림 11] 인간의 욕구에 따른 의미 개념 70
[그림 12] 각인과 스토리텔링 72
[그림 13] 미국 1800년-2008년 행복 단어 및 표현 빈도, 미국 엔그램 데이터 베이스 77
[그림 14] 행복 유의어, 시소러스 비주얼 사전 78
[그림 15] 행복의 다양한 의미 79
[그림 16] 기억하는 경험과 행복 88
[그림 17] 심층 인터뷰 설계 및 프로세스 90
[그림 18] 행복 질문 지표 기준 91
[그림 19] 선행연구 비교를 통한 질문 지표 및 범위 93
[그림 20] 심층 인터뷰 문항지 설계 94
[그림 21] 행복 동의어, 반의어 시소러스 사전 재구성 95
[그림 22] 심층 인터뷰 개요 97
[그림 23] 연구 분석 프로세스 98
[그림 24] 주관적 행복 문장 분석 99
[그림 25] 교육 문장 분석 100
[그림 26] 관계 문장 분석 100
[그림 27] 건강 문장 분석 100
[그림 28] 생활의 질 문장 분석 101
[그림 29] 경제적 안정 문장 분석 101
[그림 30] 일 문장 분석 102
[그림 3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Affinity Diagram 103
[그림 32] 행복 지표 재조합 104
[그림 33] 심층 인터뷰 네트워크 분석 105
[그림 34] 행복 지표 프레임 워크 108
[그림 35] 계층 가치 지도, Hierarchical Values Map 109
[그림 36] 행복 범주화 관계도 110
[그림 37] 행복 범주화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