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머리말 7
II. 선도 홍익사관과 유교 중화사관 비교 11
1. 선도사학의 홍익사관과 상고·고대사 인식 11
2. 유교사학의 중화사관 24
III. 유교 중화사관의 상고·고대사 왜곡 28
1. 유교 중화사관 도입과 상고·고대사 왜곡의 기본 방향 28
1) 유교 중화사관 도입 28
2) 상고·고대사 왜곡의 기본 방향 33
3) 선도사학의 영향과 한계 38
2. 18·9세기 중화사관의 심화와 남인실학자들의 상고·고대사 왜곡 40
1) 양란 이후 중화사관의 심화와 남인 실학자들의 퇴행적 상고·고대사인식 40
2) 단군시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표명(表明), 이익 45
3) 단군 정통에 대한 혼란한 인식과 낙랑군 재평양론의 강변, 안정복 46
4) 단군왕검의 실재 부정과 낙랑군 재평양설의 강변, 정약용 49
5) 안정복·정약용의 답습, 한치윤·한진서 52
IV. 유교사학-식민사학-주류 강단사학의 계승 57
1. 유교사학과 식민사학의 접합 고리, 계몽사학 57
2. 남인실학자들의 상고·고대사 인식에 기반한 식민사학 60
1) 단군 및 단군조선 부정론 계승과 '기자조선=중국 식민지' 인식 61
2) 낙랑군 재평양설의 수용과 물적 증거 위조 65
3. '남인실학자-식민사학'의 '주류 강단사학'으로의 계승 68
1) 광복 이후 주류 강단사학의 성립과 식민사학의 계승 68
2) 단군 및 단군조선 인식의 모호함 71
3) 낙랑군 재평양설의 고수 74
V. 선도 홍익사관의 원형 회복 과정 77
1. 1910·20년대 선도사학의 등장과 '국수-영토주의'라는 매도 77
2. 1930·40년대 선도사학의 진전과 '홍익사관'의 발아 85
3. 1980년대 이후 선도사학의 원형 회복 과정과 '홍익사관'의 등장 90
VI. 맺음말 98
참고문헌 104
Abstract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