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무예도보통지 본국검보 자세 중 조천세의 칼을 바꾸어 잡는 기법, 전기세의 좌·우로 칼을 펼치는 기법, 후일격세의 칼을 내려치는 기법을 중심으로 원문 아래에 제시된 그림과 설명을 비교하고, 범례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재조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무예서인 기효신서, 무비지, 무예제보, 무예제보번역속집의 영인본을 비교 검토하고 역사 기록을 토대로 문헌 고찰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좌측 손이 위인 좌쌍수 파지법의 좌조천세 그림은 본국검보에 있고, 우측 손을 위로한 우쌍수 파지법의 우조천세 그림은 본국검총도에 표기되어 있다. 이러한 서로 다른 파지법의 조천세 기법은 무예도보통지의 범례에 따라 검보, 총보와 총도로 구분하여 작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좌조천세와 우조천세 동작을 연결할 때 바꾸어 잡는 환집 기법이 함축되어 있음을 시사한다.
두 번째, 본국검총도의 전기세 그림은 칼을 좌측 아래에서 우측 위로 펼치듯한 우내략 그림이고, 본국검보의 전기세 그림은 칼을 우측 아래에서 좌측 위로 들어 올린 우외략 그림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서로 다른 전기세 그림은 무예도보통지의 범례에 준하여 전기세 기법을 본국검총도의 그림과 본국검보 아래의 그림으로 나눠 표기하였음을 시사한다.
세 번째, 본국검총도의 후일격세 그림은 칼이 우측 무릎 위에 멈춘 자세를 나타낸 그림이고, 본국검보의 후일격세 그림은 칼이 우측다리 밖으로 나간 그림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서로 다른 후일격세 그림은 무예도보통지의 범례에 준하여 내려치는 연결 동작을 검보와 총도의 그림으로 나누어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내려치는 후일격세 칼의 방향이 좌측 위에서 우측사선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상과 같은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조천세, 전기세 및 후일격세의 서로 다른 그림들은 각각의 자세가 갖고 있는 기법을 분합하여 제시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따라서 본국검을 재연하고 복원하는데 있어서 무예단체별 수련체계로 해석하기보다는 무예도보통지의 범례에 준하여 보와 도를 연결하고 종합해서 해석해야함을 시사하였다. 또한 본국검의 동작들은 전후·좌우 이동과 회전 및 균형, 무기를 바꾸어 잡는 환집과 같은 기술체계를 갖추어 전수되고 있다. 이러한 전수 방법은 신체활동의 균형과 조절을 담당하는 신경계 발달 및 체력 향상을 유도하는 뇌건강 훈련법으로써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