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가. 뇌교육 17
나. 문학치료 17
다. 정서지능 17
라. 뇌교육 기반 문학치료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정서지능 19
가. 정서지능 개념 및 구성요소 19
나. 정서지능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 22
다.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분석 36
2. 문학치료 39
가. 문학치료 개념 및 특징 39
나. 문학치료 프로그램 분석 53
3. 뇌교육 57
가. 뇌교육의 개념 및 특징 57
나. 뇌교육의 원리 및 단계 58
4. 뇌교육과 문학치료, 정서지능의 관계 65
가. 뇌교육과 문학치료의 관계 65
나. 문학치료와 정서지능의 관계 67
다. 뇌교육 기반 문학치료와 정서지능의 관계 69
라. 일반적인 문학치료와 뇌교육 기반 문학치료의 비교 73
III. 연구 방법 78
1. 프로그램 개발 79
가. 연구 대상 79
나. 연구 절차 80
다. 자료 수집 81
라. 자료 분석 81
2. 프로그램 효과 검증 87
가. 연구 대상 87
나. 연구 절차 및 기간 87
다. 연구 설계 88
라. 측정도구 89
마. 자료 수집 90
바. 자료 분석 91
IV. 연구 결과 92
1. 프로그램 개발 92
가. 분석 92
나. 설계 109
다. 개발 125
라. 실행 148
마. 평가 148
2.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149
가. 양적 분석 결과 149
나. 질적 분석 결과 153
다. 만족도 분석 결과 175
V. 논의 및 결론 177
1. 논의 177
가.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논의 177
나.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논의 191
2. 결론 및 제언 207
참고문헌 210
부록 227
부록 1. 뇌교육 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 차시별 교수학습과정안 및 활동지 228
부록 2. 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및 소감문 292
부록 3. 프로그램 질문지 293
부록 4. 프로그램 실행 관찰 일지 297
부록 5. 자기 성찰 서약서 298
부록 6. 정서지능 검사지 299
부록 7. 프로그램 참가 및 결과 활용 동의서 303
부록 8. 프로그램 개발 내용타당도 전문가 평가 설문지 304
부록 9. 요구도조사 설문지 327
부록 10. 학습자 분석 설문지 335
ABSTRACT 339
〈표 II-1〉 감성 관련 신경전달물질의 종류와 작용 31
〈표 II-2〉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36
〈표 II-3〉 문학치료의 용어 및 개념 43
〈표 II-4〉 문학치료의 영역 47
〈표 II-5〉 문학치료의 원리 51
〈표 II-6〉 문학치료의 단계 53
〈표 II-7〉 정서 관련 문학치료 프로그램 분석 55
〈표 II-8〉 뇌운영시스템(BOS) 5법칙 59
〈표 II-9〉 뇌교육시스템(BEST) 5단계 60
〈표 II-10〉 정서 관련 뇌교육 프로그램 분석 71
〈표 II-11〉 뇌교육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과 일반적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차이점 75
〈표 III-1〉 설문지 구성 현황 82
〈표 III-2〉 뇌교육 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타당도 분석 내용 84
〈표 III-3〉 델파이 조사를 위한 전문가 집단 선정 현황 84
〈표 III-4〉 전문가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의 최소값 86
〈표 III-5〉 피험자의 특성 87
〈표 III-6〉 연구 설계 88
〈표 III-7〉 비교집단의 문학치료 프로그램 88
〈표 III-8〉 정서지능 척도의 하위요인 89
〈표 IV-1〉 요구도 조사 대상자(학생)의 일반적 특성 93
〈표 IV-2〉 요구도 조사 대상자(학생)의 정서지능에 대한 인식 93
〈표 IV-3〉 요구도 조사 대상자(학생)의 문학작품 감상에 대한 인식 94
〈표 IV-4〉 요구도 조사 대상자(학생)의 뇌교육 기반 문학치료에 대한 인식 96
〈표 IV-5〉 요구도 조사 대상자(교사)의 일반적 특성 97
〈표 IV-6〉 요구도 조사 대상자(교사)의 정서지능에 대한 인식 98
〈표 IV-7〉 요구도 조사 대상자(교사)의 프로그램 현황 및 실태 100
〈표 IV-8〉 요구도 조사 대상자(교사)의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문제점 101
〈표 IV-9〉 요구도 조사 대상자(교사)의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개선방안 103
〈표 IV-10〉 프로그램 원리, 전략, 방법 112
〈표 IV-11〉 프로그램의 원리, 전략 및 방법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 115
〈표 IV-12〉 프로그램 원리, 전략, 방법 및 특징에 대한 전문가 검토의견 및 반영 116
〈표 IV-13〉 프로그램 원리, 전략, 방법 및 특징(최종) 116
〈표 IV-14〉 프로그램의 운영 및 수업 모형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 121
〈표 IV-15〉 프로그램 운영 및 수업 모형에 대한 전문가 검토의견 및 반영 121
〈표 IV-16〉 뇌교육 기반 문학치료를 활용한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운영 모형의 영역별 특징 122
〈표 IV-17〉 뇌교육 기반 문학치료를 활용한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수업 모형의 영역별 특징 123
〈표 IV-18〉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 124
〈표 IV-19〉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연관성에 대한 전문가 검토의견 수정 및 보완 125
〈표 IV-20〉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최종) 125
〈표 IV-21〉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 126
〈표 IV-22〉 프로그램 차시별 목표 및 내용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127
〈표 IV-23〉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에 대한 전문가 검토 의견 수정 및 보완 127
〈표 IV-24〉 프로그램 회기별 수업지도 내용(최종) 128
〈표 IV-25〉 선정 텍스트 내용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132
〈표 IV-26〉 프로그램에 활용하는 텍스트에 대한 전문가 검토의견 및 반영 133
〈표 IV-27〉 선정된 텍스트 목록(최종) 134
〈표 IV-28〉 교수학습 과정안 1차시(예시) 139
〈표 IV-29〉 사전 검사에 대한 동질성 검증 149
〈표 IV-30〉 사전, 사후, 추후 정서지능 하위요인 및 정서지능 전체 점수의 비교 150
〈표 IV-31〉 정서지능 하위요인 및 정서지능 전체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51
〈표 IV-32〉 질적 분석 결과 173
〈표 IV-33〉 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평가 결과 176
〈표 IV-34〉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평가 결과 176
[그림 II-1] Mayer, Salovey, Goleman의 정서지능 개념 발달과정 21
[그림 II-2] 편도체의 위치 25
[그림 II-3] 신경전달물질에 의한 정보 전달 30
[그림 II-4] 거울신경세포시스템의 위치 34
[그림 II-5] '작품-작품서사', '인생살이-자기서사'의 관계 체계 50
[그림 III-1] ADDIE 모형 5단계 78
[그림 IV-1] 프로그램의 과제 분석 108
[그림 IV-2] 뇌교육 기반 문학치료를 활용한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의 원리 및 특징 110
[그림 IV-3] 뇌교육 기반 문학치료를 활용한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운영 모형(최종) 122
[그림 IV-4] 뇌교육 기반 문학치료를 활용한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수업 모형(최종) 123
[그림 IV-5] 검사 시기와 집단에 따른 감성지능 하위요인 및 감성지능 전체 점수 변화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