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7
가. 창의적 문제해결력 17
나. 뇌교육 18
다.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창의적 문제해결력 19
가.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개념 19
나.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 23
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구성요소 26
라. 창의적 문제해결력 프로그램 분석 29
2. 뇌교육 32
가. 뇌교육의 개념 및 목적 32
나. 뇌교육의 원리와 방법 34
3. 뇌교육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37
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두뇌 발달 특징 37
나. 창의적 문제해결력 구성요소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 39
다. 뇌교육과 창의적 문제해결력과의 관계 47
라.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개념 및 특징 53
III. 연구방법 59
1. 프로그램 개발 60
가. 문헌 분석 60
나. 프로그램 내용 전문가 타당도 분석 61
다.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63
2.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64
가. 연구 대상 64
나. 연구 절차 64
다. 연구 설계 65
라. 측정 도구 65
마. 자료 수집 및 분석 69
IV. 연구결과 70
1. 프로그램 개발 70
가.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70
나. 프로그램 운영모형 73
다. 프로그램 수업모형 76
라. 프로그램의 원리와 전략 83
마. 프로그램의 구성 체계 94
바.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95
2.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103
가. 프로그램 양적 분석 결과 103
나. 질적 분석 결과 106
다.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117
V. 논의 및 결론 120
1. 논의 120
가.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120
나.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129
2. 결론 및 제언 135
참고 문헌 137
부록 154
부록 1. 교수·학습 과정안 155
부록 2. 활동기법 예시 165
부록 3. 활동지 예시 169
부록 4.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179
부록 5. 전문가 타당도 180
ABSTRACT 200
〈표 II-1〉 비구조화된 문제와 구조화된 문제 20
〈표 II-2〉 일반적 문제해결과 창의적 문제해결의 차이점 21
〈표 II-3〉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개념 22
〈표 II-4〉 학자들이 제안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의 단계 24
〈표 II-5〉 창의적 문제해결력 모형의 단계 비교 25
〈표 II-6〉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구성요소 비교 26
〈표 II-7〉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인지적 구성 요소 비교 27
〈표 II-8〉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정의적 구성 요소 비교 28
〈표 II-9〉 창의적 환경에 필요한 5가지 요소 28
〈표 II-10〉 창의적 문제해결력 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 분석 29
〈표 II-11〉 뇌교육 시스템(BEST) 5단계 34
〈표 II-12〉 창의적 문제해결력 구성요소의 뇌과학적 이해 47
〈표 II-13〉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뇌교육의 관계 52
〈표 II-14〉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개념 및 특징 56
〈표 III-1〉 델파이 조사를 위한 전문가 집단 선정 현황 61
〈표 III-2〉 델파이 조사를 위한 평가지 발송 및 수집 기간, 방법, 응답률 62
〈표 III-3〉 전문가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의 최소값 62
〈표 III-4〉 연구 설계 65
〈표 III-5〉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의 하위 요인 및 문항 66
〈표 IV-1〉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초안) 70
〈표 IV-2〉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목적과 목표의 연관성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71
〈표 IV-3〉 목적과 목표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72
〈표 IV-4〉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최종안) 72
〈표 IV-5〉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모형의 특징(초안) 74
〈표 IV-6〉 프로그램의 운영모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N=9) 74
〈표 IV-7〉 프로그램의 운영모형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75
〈표 IV-8〉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모형의 특징 (최종안) 76
〈표 IV-9〉 두뇌활용능력 수업모형의 특징 77
〈표 IV-10〉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수업모형 도출 79
〈표 IV-11〉 프로그램의 수업모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N=9) 81
〈표 IV-12〉 프로그램의 수업모형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82
〈표 IV-13〉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수업모형의 특징 82
〈표 IV-14〉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원리의 특징 83
〈표 IV-15〉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의 전략 및 방법 84
〈표 IV-16〉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원리, 전략, 방법(초안) 86
〈표 IV-17〉 프로그램의 원리, 전략 및 방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N=9) 88
〈표 IV-18〉 프로그램의 원리, 전략 및 방법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89
〈표 IV-19〉 활동기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N=9) 89
〈표 IV-20〉 활동기법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91
〈표 IV-21〉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의 원리와 전략, 방법(최종안) 91
〈표 IV-22〉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초안) 95
〈표 IV-23〉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 및 내용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97
〈표 IV-24〉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97
〈표 IV-25〉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98
〈표 IV-26〉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최종안) 98
〈표 IV-27〉 회기별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단위활동 계획 예시 102
〈표 IV-28〉 집단 간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사전 검사 결과 103
〈표 IV-29〉 집단 간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104
〈표 IV-30〉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공변량 분석 결과 105
〈표 IV-31〉 실험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06
〈표 IV-32〉 질적 분석 결과 106
〈표 IV-33〉 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평가 결과 (n=25) 117
〈표 IV-34〉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평가 결과 (n=25) 118
〈표 IV-35〉 프로그램 영역별 만족도 평가 결과 (n=25) 118
[그림 II-1]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모형 57
[그림 III-1]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과정 59
[그림 IV-1]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모형 (초안) 73
[그림 IV-2]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모형(최종안) 75
[그림 IV-3]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수업모형(초안) 80
[그림 IV-4]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수업모형(최종안) 82
[그림 IV-5]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원리 도출 83
[그림 IV-6] 뇌교육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구성 체계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