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가. 도덕과 교육과정 14
나.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인성교육과 인성역량 16
가. 인성교육 16
나. 인성역량 향상 프로그램 선행연구 분석 19
2. 도덕과 교육과정 23
가.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성격 및 특징 23
나.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26
다. 인성교육과 도덕과 교육과정의 관계 33
3. 뇌교육 34
가. 뇌교육의 개념 및 특징 34
나. 뇌교육의 원리와 방법 36
다. 뇌교육의 교수 방법 37
4. 뇌교육과 도덕과 교육과정 41
가. 아동기 특징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 41
나. 도덕적 기능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 44
다. 뇌교육과 도덕과 교육과정의 관계 50
III. 연구 방법 60
1. 실행연구 60
2.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개발 63
가.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개발 과정 63
나. 전문가 타당도 평가 64
3.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적용 67
가. 연구 대상 67
나. 자료 수집 및 분석 67
다. 연구 윤리 69
IV. 연구 결과 70
1.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개발 70
가. 교육과정 구성 체계 70
나.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분석 및 개발 88
2.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실행 102
가. 1차 교육과정 실행 102
나. 2차 교육과정 실행 133
V. 논의 및 결론 152
1. 논의 152
가. 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 과정에 대한 논의 152
나. 교육과정 실행 결과 및 의미에 대한 논의 162
2. 결론 및 제언 167
참고문헌 168
부록 180
부록 1. 전문가 타당도 평가지 180
부록 2. 교수·학습 과정안 190
부록 3. 활동지 213
ABSTRACT 234
〈표 II-1〉 인성의 개념 17
〈표 II-2〉 인성역량 향상 선행연구 21
〈표 II-3〉 2015 개정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24
〈표 II-4〉 도덕과 교육과정 26
〈표 II-5〉 도덕과의 영역과 교과역량 요소와 의미 및 개선점 28
〈표 II-6〉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구성의 개선 방안 30
〈표 II-7〉 뇌운영시스템(BOS) 5법칙 36
〈표 II-8〉 뇌교육 시스템(BEST) 5단계 38
〈표 II-9〉 아동기의 발달의 특징과 발달 과제 41
〈표 II-10〉 고학년 아동기의 두뇌 발달 특징 44
〈표 II-11〉 도덕적 기능과 뇌 영역과의 관계 48
〈표 II-12〉 도덕적 기능과 뇌과학의 관계 49
〈표 II-13〉 도덕과 교육 내용과 뇌교육의 관계 52
〈표 II-14〉 도덕적 기능과 뇌교육의 관계 59
〈표 II-15〉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념 및 특징 59
〈표 III-1〉 실행연구의 순환 과정 60
〈표 III-2〉 실행연구 절차 62
〈표 III-3〉 타당도 평가를 위한 전문가 집단 선정 현황 64
〈표 III-4〉 타당도 평가를 위한 단계 65
〈표 III-5〉 전문가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 비율(CVR)의 최솟값 66
〈표 III-6〉 자료수집 방법 67
〈표 IV-1〉 교육과정 목적 및 목표 초안 71
〈표 IV-2〉 교육과정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71
〈표 IV-3〉 교육과정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및 반영 72
〈표 IV-4〉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최종 목적 및 목표 72
〈표 IV-5〉 교육과정 전략 및 방법 초안 75
〈표 IV-6〉 교육과정의 원리, 전략 및 방법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N=10) 77
〈표 IV-7〉 교육과정 원리, 전략 및 방법에 대한 전문가 검토의견 및 반영 78
〈표 IV-8〉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원리, 전략, 방법 최종 80
〈표 IV-9〉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 모형 영역별 세부 특징 초안 82
〈표 IV-10〉 운영 모형과 영역별 세부 특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83
〈표 IV-11〉 운영 모형과 영역별 세부 특징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및 반영 83
〈표 IV-12〉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운영 모형 영역별 세부 특징 최종 84
〈표 IV-13〉 수업 모형에 대한 전문가 타당도 분석 결과 86
〈표 IV-14〉 수업 모형에 대한 전문가 주요 검토의견 및 반영 86
〈표 IV-15〉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구성 체계 87
〈표 IV-16〉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도덕과 교육과정 분석 88
〈표 IV-17〉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분석 91
〈표 IV-18〉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개발 95
〈표 IV-19〉 수업 지도안 1차시(예시) 101
〈표 IV-20〉 1차 실행연구에 적용할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104
〈표 IV-21〉 1차 실행 연구 도덕과 교수·학습 활동 106
〈표 IV-22〉 1차 실행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질적 분석 결과 108
〈표 IV-23〉 2차 실행연구에 적용한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134
〈표 IV-24〉 1차와 2차 실행연구의 비교 135
〈표 IV-25〉 2차 실행 연구 도덕과 교수·학습 활동 136
〈표 IV-26〉 2차 실행 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질적 분석 결과 137
〈표 V-1〉 1차 실행 이후 변화 분석 156
〈표 V-2〉 2차 실행 이후 변화 분석 158
〈표 V-3〉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 과정 비교 분석 161
[그림 II-1] 초등 도덕과의 목표 체계 24
[그림 II-2] 도덕적 성찰의 개념 구조 57
[그림 III-1] 실행연구 모형 61
[그림 III-2]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실행과정의 순환성 63
[그림 IV-1]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의 원리 추출 초안 74
[그림 IV-2]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의 원리 추출 최종 79
[그림 IV-3] 교육과정 운영 모형 초안 82
[그림 IV-4] 교육과정 운영 모형 최종 84
[그림 IV-5] 수업 모형 초안 85
[그림 IV-6]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수업 모형 최종 86
[그림 V-1] 뇌교육 기반 도덕과 교육과정 실행 결과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