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용어의 정의 16
1) 명리직업선천성(Myeongri Occupational Apriority) 16
2) 진로장벽(Career Barrier) 16
3) 진로탄력성(Career Resilience) 17
4) 진로준비행동(Career Preparation Behavior) 17
3.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명리직업선천성 19
1) 일간 음양의 특성과 심리 19
2) 일간 오행의 특성과 심리 22
3) 십성의 특성과 심리 27
4) 명리직업선천성 36
5) 명리직업체질 41
2. 진로장벽(Career Barriers) 47
3. 진로탄력성(Career Resilience) 51
4. 진로준비행동(Career Preparation Behavior) 55
5. 선행연구 분석 58
1) 명리직업선천성에 관한 선행연구 58
2) 진로장벽에 관한 선행연구 63
3) 진로탄력성에 관한 선행연구 66
4)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68
III. 연구방법 및 절차 72
1. 연구대상 72
2. 연구방법 72
3. 연구모형 및 가설 73
4. 연구절차 76
5. 측정도구 79
1) 명리직업선천성 척도 79
2) 진로장벽 80
3) 진로탄력성 82
4) 진로준비행동 83
5) 측정변인 간의 상관관계 85
IV. 연구결과 87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7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간의 연관성 검사 88
1) 성별과 전공 간의 연관성 88
2) 성별과 전공일치 간의 연관성 89
3) 학년과 희망진로 간의 연관성 90
4) 전공과 희망진로 간의 연관성 91
5) 전공과 전공일치 간의 연관성 93
6) 희망진로와 전공일치 간의 연관성 94
3. 연구대상자의 특성과 측정변인들과의 상관관계 95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차이분석 97
1) 성별 97
2) 학년 98
3) 전공 101
4) 희망진로 104
5) 전공일치 108
5. 연구대상자의 명리직업선천성의 특성 110
1) 일간과 월지 110
2) 격국, 용신, 천성 111
3) 직업유형과 업무수행기능 112
6. 연구대상자의 특성과 명리직업선천성 간의 연관성 검사 113
1) 학년과 일간의 음양 간의 연관성 113
2) 전공과 일간 간의 연관성 114
3) 전공과 일간의 음양 간의 연관성 116
4) 희망진로와 일간의 음양 간의 연관성 117
5) 희망진로와 용신 간의 연관성 118
7.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간 명리직업선천성의 차이분석 121
1) 학년별 명리직업선천성의 차이검증 121
2) 전공별 명리직업선천성의 차이검증 124
8. 가설검증 127
1) 명리직업선천성과 진로장벽,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과의 인과관계 127
2) 진로장벽과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인과관계 133
3) 진로탄력성과 진로장벽, 진로준비행동 간의 인과관계 137
4) 명리직업선천성의 조절효과 141
V. 결론 157
1. 요약 157
2. 결론 161
3. 제언 164
참고문헌 165
부록 177
ABSTRACT 184
〈표 II-1〉 일간(日干) 음양(陰陽)의 특성 및 심리 22
〈표 II-2〉 일간의 오행별 특성과 성정 26
〈표 II-3〉 십성의 특성과 선천지능 34
〈표 II-4〉 십성의 정편(正編)에 의한 심리 35
〈표 II-5〉 적성검사 Triangle 38
〈표 II-6〉 적성검사 Triangle의 작용 39
〈표 II-7〉 조화된 직업코스와 부조화된 직업코스 42
〈표 II-8〉 명리직업선천성의 직업유형 및 업무수행기능 46
〈표 II-9〉 진로장벽의 개념 51
〈표 II-10〉 진로탄력성의 개념 54
〈표 II-11〉 진로준비행동의 개념 57
〈표 II-12〉 명리직업선천성 관련 선행연구 61
〈표 II-13〉 진로장벽 관련 선행연구 65
〈표 II-14〉 진로탄력성 관련 선행연구 67
〈표 II-15〉 진로준비행동 관련 선행연구 71
〈표 III-1〉 진로장벽의 타당도 및 신뢰도 81
〈표 III-2〉 진로탄력성의 타당도 및 신뢰도 82
〈표 III-3〉 진로준비행동의 타당도 및 신뢰도 84
〈표 III-4〉 측정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86
〈표 IV-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7
〈표 IV-2〉 성별과 전공 간의 연관성 검사 89
〈표 IV-3〉 성별과 전공일치 간의 연관성 검사 90
〈표 IV-4〉 학년과 희망진로 간의 연관성 검사 91
〈표 IV-5〉 전공과 희망진로 간의 연관성 검사 92
〈표 IV-6〉 전공과 전공일치 간의 연관성 검사 93
〈표 IV-7〉 희망진로와 전공일치 간의 연관성 검사 95
〈표 IV-8〉 연구대상자의 특성과 변인과의 상관관계 96
〈표 IV-9〉 성별에 따른 차이검증 98
〈표 IV-10〉 학년에 따른 집단 간 차이검증 99
〈표 IV-11〉 전공에 따른 집단 간 차이검증 102
〈표 IV-12〉 희망진로에 따른 집단 간 차이검증 106
〈표 IV-13〉 전공일치에 따른 집단 간 차이검증 109
〈표 IV-14〉 연구대상자의 일간과 월지의 분포 110
〈표 IV-15〉 연구대상자의 격국, 용신, 천성의 분포 112
〈표 IV-16〉 연구대상자의 직업유형과 업무수행기능의 분포 113
〈표 IV-17〉 학년과 일간의 음양 간의 연관성 검사 114
〈표 IV-18〉 전공과 일간 간의 연관성 검사 115
〈표 IV-19〉 전공과 일간의 음양 간의 연관성 검사 117
〈표 IV-20〉 희망진로와 일간의 음양 간의 연관성 검사 118
〈표 IV-21〉 희망진로와 용신 간의 연관성 검사 119
〈표 IV-22〉 학년별 명리직업선천성의 차이검증 122
〈표 IV-23〉 전공별 명리직업선천성의 차이검증 124
〈표 IV-24〉 명리직업선천성이 진로장벽에 미치는 영향 128
〈표 IV-25〉 명리직업선천성이 진로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130
〈표 IV-26〉 명리직업선천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132
〈표 IV-27〉 진로장벽이 진로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134
〈표 IV-28〉 진로장벽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136
〈표 IV-29〉 진로탄력성이 진로장벽에 미치는 영향 139
〈표 IV-30〉 진로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140
〈표 IV-31〉 명리직업선천성의 조절효과(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142
〈표 IV-32〉 명리직업선천성의 조절효과(진로탄력성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152
[그림 II-1] 일간 기준 십성의 형성과정 31
[그림 II-2] 적성검사 Triangle 모형 38
[그림 II-3] 인코스(in-course)와 아웃코스(out-course)의 성립 44
[그림 III-1] 연구모형 74
[그림 III-2] 연구절차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