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용어정의 16
1) 유아창의성 16
2) 수제장난감놀이 17
3) 안내놀이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유아창의성 18
1) 유아기의 전반적인 발달특징 18
2) 유아창의성 구성요소 28
3) 유아창의성 증진활동 39
2. 장난감놀이 43
1) 장난감놀이의 개념 43
2) 조형놀이, 메이커교육, 수제장난감놀이의 구분 47
3) 수제장난감놀이의 구성 요소 54
3. 수제장난감놀이와 유아창의성의 관계 61
1) 수제장난감놀이 내용과 유아창의성 61
2) 안내놀이 교수·학습 방법과 유아창의성 63
III. 연구방법 66
1. 질적 사례연구 방법 66
1) 질적 사례연구의 특징 66
2) 질적 단일사례연구의 선택 68
3) 연구대상 선정 69
2. 프로그램 구성 73
1) 선행연구 73
2) 수제장난감놀이 프로그램 구성 77
3) 수제장난감놀이 프로그램의 내용 81
3. 프로그램 실행 92
1) 예비 실행 92
2) 본 실행 98
4.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101
1) 자료수집 101
2) 자료분석 103
3)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105
5. 연구윤리와 신빙성 확보 106
1) 연구윤리 106
2) 신빙성 확보 107
IV. 연구결과 108
1. 실행 결과 108
1) 1분기 실행 결과 108
2) 2분기 실행 결과 113
3) 3분기 실행 결과 118
2. 유아들의 변화 125
1) 개별 변화 125
2) 집단 변화 141
3) 의도하지 않은 변화 145
V. 논의 및 결론 146
1. 수제장난감놀이를 통한 유아창의성 증진 146
1)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의 변화 146
2) 리칭과 시각기능의 상호작용 151
3) 뇌기반 교육 153
2. 안내놀이를 통한 내재적 동기의 촉진 155
3. 결론 및 제언 158
참고문헌 164
ABSTRACT 189
부록 192
[부록 1] 수제장난감놀이 회기별 프로그램 193
[부록 2] 유아종합창의성 검사지 (K-CCTYC) 202
[부록 3] 사진 게재 동의서 209
〈표 II-1〉 유아창의성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 (한국) 41
〈표 II-2〉 유아창의성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 (일본) 42
〈표 II-3〉 기성품장난감놀이와 수제장난감놀이 46
〈표 II-4〉 조형놀이, 메이커교육, 수제장난감놀이의 구분 52
〈표 III-1〉 즐거운어린이집 영유아 현황 69
〈표 III-2〉 즐거운어린이집 기본정보 69
〈표 III-3〉 즐거운어린이집 보육실 및 기타 면적 현황 70
〈표 III-4〉 신나는반(만3~4세) 통합반 일과 시간표 70
〈표 III-5〉 수제장난감놀이 프로그램의 구성 79
〈표 III-6〉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82
〈표 III-7〉 수제장난감놀이 프로그램 5단계 모형의 전략과 교수·학습 83
〈표 III-8〉 수제장난감놀이 프로그램의 전략 및 방법 87
〈표 III-9〉 수제장난감놀이 프로그램 원리, 전략, 방법 88
〈표 III-10〉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89
〈표 III-11〉 수제장난감놀이 프로그램 현장 실행을 위한 계획안 97
〈표 III-12〉 자료 분석 과정 104
〈표 IV-1〉 수제장난감놀이 참여 유아 명단 125
〈표 IV-2〉 사례분석을 위한 수제장난감놀이 프로그램 실행 내용 126
〈표 IV-3〉 민서의 단계별 변화 127
〈표 IV-4〉 현준의 단계별 변화 128
〈표 IV-5〉 영우의 단계별 변화 129
〈표 IV-6〉 아람의 단계별 변화 131
〈표 IV-7〉 은영의 단계별 변화 133
〈표 IV-8〉 수아의 단계별 변화 135
〈표 IV-9〉 우연의 단계별 변화 136
〈표 IV-10〉 가은의 단계별 변화 138
〈표 IV-11〉 명재의 단계별 변화 139
〈표 IV-12〉 참여자들의 창의성 영역별 변화 142
〈표 IV-13〉 참여자들의 유아창의성 구성요소별 변화 143
[그림 III-1] 신나는반(만3~4세) 사전 놀이활동 71
[그림 III-2] Penfield의 감각피질 뇌인형(Cortical Sensory Homunculus) 76
[그림 III-3] 수제장난감놀이의 만들기 영역 : 생활주변 재료의 변신 77
[그림 III-4] 수제장난감놀이의 만들기 영역 : 유아가 수행하는 만들기 과정 77
[그림 III-5] 수제장난감놀이 프로그램 상호작용 5단계 모형 83
[그림 III-6] 안내놀이(guided play)의 위치 85
[그림 III-7] 수제장난감놀이의 프로그램 계획성과 유아 주도성 86
[그림 III-8] 사전 놀이활동 : 기지개 켜는 개구리 95
[그림 III-9] 1분기 실행 수제장난감놀이 99
[그림 III-10] 2분기 실행 수제장난감놀이 99
[그림 III-11] 3분기 실행 수제장난감놀이 100
[그림 IV-1] 세모, 네모, 동그라미를 이용하여 표현하기 109
[그림 IV-2] 놀이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창의성 110
[그림 IV-3] 유아들의 도전 : 쓰고 남은 재료로 만든 작품들 112
[그림 IV-4] 토끼를 표현하는 모습과 완성한 수제장난감 114
[그림 IV-5] 상상력의 외적 표현 115
[그림 IV-6] 유아들의 색감 체험 116
[그림 IV-7] 상상력과 독창성 발현의 상호작용 118
[그림 IV-8] 같은 재료·장난감, 다른 놀이 방법 121
[그림 IV-9] 경험에 의한 장난감의 원리 인지 122
[그림 IV-10] 모방의 전파와 동기유발 123
[그림 IV-11] 왼손 사용에 의한 두뇌 활성화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