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사주명리상담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 일반내담자와 현재 사주명리를 업(業)으로 하고 있는 명리상담전문가 두 집단을 대상으로 명리상담의 신뢰성과 활용성 및 명리상담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두 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양적연구로 설계하였다.
연구 표집대상은 서울과 수도권(경기도 및 인천)을 포함한 전국에 있는 일반내담자와 명리상담전문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22년 3월 1일부터 2022년 4월 1일까지 4주간 진행되었고 설문지는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여 약 400부를 온라인상으로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일반내담자 133부, 전문가 139부로 총 272부가 회수되어 연구표본으로 사용하였다. 도구는 SPSS 25.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교차분석, 문항 간 내적 일관성을 살펴보기 위한 신뢰도 분석, 최종적으로 일반내담자와 명리상담전문가에 따른 명리상담의 사회적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자 1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 분산분석1(ANOVA)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사주명리상담 실태에 대한 결과로 일반내담자들은 직접 대면 상담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명리상담전문가 집단과 일반내담자 집단 모두 주요 상담 의뢰 내용으로는 재물과 사업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69.9%가 향후 사주상담을 활용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이었고 사주명리학에 대한 관심도도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사주상담 관련 일반사항의 차이를 살펴보면 여자가 남자보다 사주상담 경험이 많았으며 거주지역이 서울인 경우 인터넷 보다 대면 상담을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평균 1회 상담료의 경우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이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 의뢰 내용의 경우 남자는 재물과 사업을 여자는 직업과 적성을 의뢰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연령에서는 60대 이상은 재물과 사업을 의뢰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고 20대는 직업과 적성을 의뢰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업에서는 자영업인 경우 재물과 사업을 의뢰하는 비율이 높았다. 향후 사주상담을 받을 의향 및 사주명리학에 대한 관심도는 남성보다 여성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명리상담전문가들은 명리상담 학위가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이 61.2%로 필요하다는 결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일반내담자들의 명리상담에 대한 인식은 신뢰성(M=3.07), 활용성(M=3.26), 명리상담가에 대한 인식(M=3.35)으로 나타났으며 명리상담전문가는 신뢰성(M=4.31), 활용성(M=4.49), 명리상담가에 대한 인식(M=3.79)으로 명리상담전문가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명리상담전문가와 일반내담자의 명리상담과 명리상담가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고자 연구를 진행했다. 이 연구가 미약하게나마 명리상담이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