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용어의 정의 13
1) 명리상담 13
2) 신뢰성 13
3) 활용성 14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명리상담이론 15
1) 음양론 17
2) 오행론 18
3) 십성론 20
4) 십성의 기질과 사회성 21
2. 인식론 23
3. 선행연구 25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방법 28
1) 설문지 구성 28
2) 자료 분석 28
3. 연구절차 29
IV. 연구결과 31
1. 측정도구 31
1) 명리상담의 사회적 인식 척도 31
2. 연구대상자 특성과 관련 변인 32
1) 연구대상자 특성 32
2) 사주상담 관련 일반사항 35
3) 명리상담의 사회적 인식 기술통계 38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주상담 관련 차이 40
1) 일반내담자 40
2) 명리상담전문가 51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집단 간 차이 분석 59
1) 일반내담자 59
2) 명리상담전문가 64
3) 일반내담자와 명리상담전문가의 명리상담의 사회적 인식 차이 67
V.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2
부록 74
ABSTRACT 82
〈표 II-1〉 십성의 심리구조와 적성 22
〈표 II-2〉 주요 선행연구 27
〈표 IV-1〉 명리상담의 사회적 인식 척도 31
〈표 IV-2〉 일반내담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표 IV-3〉 명리상담전문가의 일반적 특성 34
〈표 IV-4〉 일반내담자의 사주상담 관련 일반사항 36
〈표 IV-5〉 명리상담전문가의 사주상담 관련 일반사항 37
〈표 IV-6〉 명리상담의 사회적 인식 39
〈표 IV-7〉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사주상담 횟수 40
〈표 IV-8〉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사주상담 경로 42
〈표 IV-9〉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평균 1회 상담료 44
〈표 IV-10〉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의뢰 내용 46
〈표 IV-11〉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사주상담 받을 의향 48
〈표 IV-12〉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사주명리학 관심도 50
〈표 IV-13〉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상담 의뢰 내용 51
〈표 IV-14〉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1인당 사주 상담료 54
〈표 IV-15〉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주된 상담 방법 56
〈표 IV-16〉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명리상담 학위 필요 58
〈표 IV-17〉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명리상담의 사회적 인식 차이 60
〈표 IV-18〉 사주상담 관련 일반사항에 따른 명리상담의 사회적 인식 차이 62
〈표 IV-19〉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명리상담의 사회적 인식 차이 64
〈표 IV-20〉 사주상담 관련 일반사항에 따른 명리상담의 사회적 인식 차이 66
〈표 IV-21〉 일반내담자, 명리상담전문가별 명리상담의 사회적 인식 차이 67
[그림 III-1] 연구절차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