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9
1.2. 연구 방법 및 구성 11
1.3. 선행연구 분석 12
제2장 국제 해양환경 규제 및 국내외 대응 현황 13
2.1.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양환경규제 13
2.2. 친환경 규제의 경제적 영향 및 시장 전망 18
2.3. 주요국가의 환경규제 대응 정책 21
2.4. 국내 친환경선박 정책 24
2.4.1. 주요내용 24
2.4.2. 시사점 29
제3장 친환경선박 정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중요도 분석 31
3.1. 계층분석법(AHP) 조사내용 및 방법 31
3.1.1. AHP의 개요 31
3.1.2. 의사결정 계층구조 설정 및 쌍대비교 행렬의 구성 31
3.1.3. 상대적 중요도 산정과 논리적 일관성 유지 32
3.1.4. 상대적 중요도(가중치)의 종합화 36
3.2. 계층분석법(AHP) 연구 모형 및 설문조사 37
3.3. 친환경선박 정책 중요도 분석결과 39
3.3.1. 평가기준 쌍대비교 결과 39
3.3.2. 평가기준별 친환경선박 중점추진정책의 중요도 분석결과 40
3.3.3. 종합 분석결과 42
제4장 국내 친환경선박 정책 강화 방안 43
4.1. 친환경선박 정책 강화 필요성 43
4.2. 국가 필수전략기술로 중점 육성 44
4.2.1. 무탄소 선박기술 연구개발 45
4.2.2. 저탄소 선박기술 연구개발 46
4.2.3. LNG·전기·하이브리드 추진 기술 고도화 46
4.2.4. 해상실증을 통한 기술 안전성·신뢰성 확보 47
4.3. 제도개선을 통한 친환경선박 기술개발 촉진 48
4.3.1. 환경성평가 제도 도입 48
4.3.2. 환경친화적 연료 개발 지원 48
4.4. 국제 친환경규제 대응 거버넌스 구축 49
4.4.1. 민·관·학·연 협력체계 구축 49
4.4.2. 친환경선박 전담조직 구성 50
4.4.3. 친환경선박기술 상용화 기반 구축 50
제5장 결론 52
References 54
부록 57
〈Table 2-1〉 Emission control substances by MARPOL Annex 13
〈Table 2-2〉 Strengthening EEDI 14
〈Table 2-3〉 Measures for each period for decarbonization 15
〈Table 2-4〉 NOx Emission allowance 17
〈Table 2-5〉 Low speed operation vessel type and recommendation speed 25
〈Table 3-1〉 Scale of pairwise comparisons 33
〈Table 3-2〉 Random index 36
〈Table 3-3〉 General status of survey respondents 37
〈Table 3-4〉 Evaluation criteria and definitions 38
〈Table 3-5〉 Consequency of the importance of the evaluation criteria 39
〈Table 3-6〉 Consequence of pairwise comparison between major policies by Urgency of government support 41
〈Table 3-7〉 Consequence of comprehensive analysis for main policy 42
〈Fig. 2-1〉 Strengthening Sulphur content 16
〈Fig. 2-2〉 New Building Order Prospect for LNG carrier and LNG propulsion ship 19
〈Fig. 2-3〉 Market prospect for Eco-friendly fuel propulsion ship 20
〈Fig. 2-4〉 Reduction goal of Greenhouse gas 26
〈Fig. 2-5〉 Master plan for expanding Eco-friendly ship 28
〈Fig. 3-1〉 Hierarchical structure system 32
〈Fig. 3-2〉 Hierarchical structure of Eco-friendly ship Policy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