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가야금 교본을 비교 분석하여 가야금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들을 파악하고 정리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보 학습자들이 각 교본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는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고 각 교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3권의 가야금 교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가야금 교본의 목록은 「황병주 가야금 교본」, 「박재희 가야금 교본」, 「이제, 가야금」이다. 3권의 가야금 교본에 대한 구성을 알아보고, 연습곡 분석과 민요 분석을 통하여 초보 학습자들이 어떠한 음악적 요소를 학습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3권의 가야금 교본의 구성, 연습곡, 민요를 비교하여 각 교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다.
우선으로 전체적인 구성 연구를 진행하여 각 교본의 구성을 조사하였다. 목차별로 나누어 연구하며 교본을 살펴보았으며 3권의 교본에 공통으로 수록된 구성은 이론과 민요였다. 「황병주 가야금 교본」은 연습곡, 산조, 장구 장단을 수록하였다. 「박재희 가야금 교본」은 동요, 산조, 장구 장단을 수록하였으며 「이제, 가야금」은 연습곡, 동요, 2중주곡을 수록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교본 구성 연구를 진행 후 각 교본의 연습곡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어떠한 음악적 요소를 학습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황병주 가야금 교본」,「이제, 가야금」에는 오른손과 왼손을 나누어서 수법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박재희 가야금 교본」은 연습곡이 따로 수록되어 있지 않아 동요를 연습곡으로 진행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모든 교본에 수록되어 있던 민요는 차례대로 나열 후 장단 분류하였다. 그리고 공통으로 수록된 민요를 선정 후 장단별 민요를 난이도순으로 아리랑, 늴리리야, 군밤타령, 몽금포타령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가 가야금 교육의 실질적인 교본 선택과 수업 지도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가야금 전승의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