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가. 덧셈의 받아올림 12
나. 뺄셈의 받아내림 12
다. 구체적 조작 활동 12
라. 주판 12
4. 연구범위와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오류 유형 14
가. 일반적인 계산의 오류 유형 14
나. 덧셈·뺄셈의 오류 유형 16
다. 본 연구의 오류 유형 19
2. 덧셈·뺄셈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의 지도 21
가. 교구를 활용한 지도 21
나. 주산 교육의 장점 및 주판을 활용한 지도 22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절차 25
3. 검사 도구 26
가. 검사지 작성 26
나. 사전검사지의 문항 분석 28
IV. 연구 결과의 분석 30
1. 검사지 오류 유형 분석 30
가. 덧셈 받아올림의 오류 유형 31
나. 뺄셈 받아내림의 오류 유형 31
2. 주판 조작 활동을 통한 오류유형별 지도방안 33
가. 덧셈·뺄셈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의 오류유형별 지도방안 33
나. 지도의 실제 및 분석 34
다. 지도의 결과 및 효과 분석 50
3. 수모형과 자릿값 매트를 활용한 오류유형별 지도방안 53
가. 지도대상 학생 오류 유형 분석 53
나. 지도대상 학생의 특성 54
다. 지도방안의 구안 54
라. 지도의 실제 및 분석 55
마. 지도의 결과 및 효과 분석 71
V. 결론 및 제언 74
1. 요약 및 결론 74
2. 제언 77
참고문헌 78
ABSTRACT 80
부록 82
〈표 II-1〉 Smith(1917)의 오류 유형 14
〈표 II-2〉 Roberts(1968)의 오류 유형 15
〈표 II-3〉 Engelhart(1977)의 오류 유형 16
〈표 II-4〉 Brown & Burton(1978)의 덧셈 오류 유형 16
〈표 II-5〉 Brown & Burton(1978)의 뺄셈 오류 유형 17
〈표 II-6〉 장영숙(2003)의 뺄셈 오류 유형 18
〈표 II-7〉 덧셈 받아올림의 오류 유형 20
〈표 II-8〉 뺄셈 받아올림의 오류 유형 20
〈표 III-9〉 연구 절차 26
〈표 III-10〉 단계별 연산영역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내용의 체계표 27
〈표 III-11〉 사전검사지의 문항 분석 28
〈표 III-12〉 덧셈·뺄셈 받아올림과 받아내림 검사지의 오류 유형 문항 분석 28
〈표 IV-13〉 문항별 오답률 30
〈표 IV-14〉 덧셈 받아올림의 오류유형별 분포 31
〈표 IV-15〉 뺄셈 받아내림의 오류유형별 분포 31
〈표 IV-16〉 덧셈 받아올림 오류유형별 지도 요소 33
〈표 IV-17〉 뺄셈 받아내림 오류유형별 지도 요소 33
〈표 IV-18〉 주판을 활용한 지도대상 학생 오류 유형 분석 34
〈표 IV-19〉 Hendrickson과 장영숙(2003)의 지도계열 36
〈표 IV-20〉 주판 활용 프로그램의 학습 주제 및 내용 37
〈표 IV-21〉 주판을 활용한 지도 학생의 성취도 51
〈표 IV-22〉 수모형과 자릿값 매트를 활용한 지도대상 학생 오류 유형 분석 53
〈표 IV-23〉 수모형과 자릿값 매트를 활용한 지도과정 54
〈표 IV-24〉 수모형 자릿값 매트 활용 지도 학생의 성취도 71
[그림 II-1] 주판의 자릿값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