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동기 8
2. 연구목적 9
3. 연구방법 11
II. 청소년 정의 및 문화 특징 14
1. 청소년 정의 14
2. 청소년문화의 특징 16
1) 청소년 언어 특징 17
2) 인터넷 게임 18
3)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 대한 영향 21
4) 청소년 메스미디어 영향 22
5) OTT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23
III. 농촌 청소년 문화 특징 25
1. 농촌 청소년의 개념 25
2. 농촌 청소년의 특징 25
3. 농촌 청소년 양육환경 27
1) 조손 가정 27
2) 역기능 가정 29
4. 세계적 팬데믹 속에 농촌 청소년 상황 30
1) 청소년 여가시간 중 스마트폰 가장 많이 사용 32
2) 농촌 청소년은 모바일 게임을 통해서 외로움을 해결하고자 한다. 34
3) 농촌 청소년은 이성친구를 만날 때에도 스마트폰을 활용 36
5. 농촌 청소년이 직면한 문제에 따른 상황화 39
1) 균형 잡힌 상황화 39
2) 상황화의 필요성 41
3) 적극적인 상황화 42
IV. 농촌 교회에 적용할 수 있는 청소년 선교 46
1. 케주얼 게임을 통한 레크레이션 진행 46
2. 게임 동아리 형성을 통한 예배모임의 활성화 48
3. 소그룹별 캠핑 활동을 통한 전도와 제자화 전략 52
4. 학생들의 관심사를 파악한 게임 활동을 통한 공동체성 강화 54
5. 교회 자원을 활용한 농촌 청소년 교육 지원 사역 55
6. 교회 자원을 활용한 여가 및 문화생활 지원 사역 56
7. 청소년 쉼터 및 문화공간 제공을 통한 청소년 복지 사역 59
V. 결론 62
1. 요약 62
2. 제안 64
3. 성과 및 향후 연구 과제 66
VI. 참고문헌 68
1. 동양서적 68
2. 번역서적 68
3. 논문 69
4. 사이트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