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문제 24
II. 이론적 배경 26
1.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 26
2. 내사조절 동기 30
1) 내사조절 동기의 개념 30
2) 부모의 조건적 관심 강화와 내사조절 동기의 관계 35
3. 부정적 학업정서 37
1) 부정적 학업정서의 개념 37
2)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와 부정적 학업정서의 관계 48
3) 내사조절 동기와 부정적 학업정서의 관계 49
4. 학업소진 51
1) 학업소진의 개념 51
2)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와 학업소진의 관계 53
3) 내사조절 동기와 학업소진의 관계 53
4) 부정적 학업정서와 학업소진의 관계 54
III. 연구 방법 56
1. 연구대상 56
2. 측정도구 58
1)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 척도 58
2) 내사조절 동기 척도 59
3) 부정적 학업정서 척도 60
4) 학업소진 척도 61
3. 자료분석 62
IV. 연구 결과 63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63
1)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 내사조절 동기, 부정적 학업정서, 학업소진의 기술통계 63
2)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 내사조절 동기, 부정적 학업정서, 학업소진의 상관분석 65
2.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내사조절 동기의 매개효과 68
3.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부정적 학업정서의 매개효과 72
4.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내사조절 동기와 부정적 학업정서의 이중매개 효과 78
V. 결론 82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82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7
참고문헌 90
부록 104
[부록 1] 연구참여 안내 105
[부록 2] 인구통계학적 정보 105
[부록 3]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 척도 106
[부록 4] 내사조절 동기 척도 107
[부록 5] 부정적 학업정서 척도 108
[부록 6] 학업소진 척도 110
〈표 1〉 귀인 모델의 3차원 분류 38
〈표 2〉 귀인 모델의 학업 정서 분류 40
〈표 3〉 통제-가치 평가에 의한 학업정서 분류 44
〈표 4〉 통제-가치 모델의 학업정서 3차원 분류 46
〈표 5〉 학업정서 측정도구의 정서 분류 47
〈표 6〉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7
〈표 7〉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8
〈표 8〉 내사조절 동기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59
〈표 9〉 부정적 학업정서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0
〈표 10〉 학업소진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1
〈표 11〉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 내사조절 동기, 부정적 학업정서, 학업소진의 기술통계 64
〈표 12〉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 내사조절 동기, 부정적 학업정서, 학업소진 간 상관관계 65
〈표 13〉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 내사조절 동기, 부정적 학업정서, 학업소진 하위요인 전체 상관관계 67
〈표 14〉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와 학업소진 관계에서 내사조절 동기의 매개 효과 68
〈표 15〉 학업소진의 하위요인에 대한 내사조절 동기의 매개효과 70
〈표 16〉 내사조절 동기의 학업소진 하위요인에 대한 간접효과 유의성 검증 71
〈표 17〉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와 학업소진 관계에서 부정적 학업정서의 매개효과 72
〈표 18〉 학업소진 하위요인에 대한 부정적 학업정서 하위요인의 매개효과 75
〈표 19〉 학업소진 하위요인에 대한 부정적 학업정서 하위요인의 간접효과 유의성 검증 77
〈표 20〉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와 학업소진 관계에서 내사조절 동기와 부정적 학업정서의 이중매개 효과 78
〈표 21〉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와 학업소진의 관계에서 내사조절 동기와 부정적 학업정서의 간접효과 유의성 검증 81
〈그림 1〉 연구모형 25
〈그림 2〉 학업정서의 귀인 모델 42
〈그림 3〉 학업정서의 통제-가치 모델 45
〈그림 4〉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와 학업소진 관계에서 내사조절 동기의 매개효과 69
〈그림 5〉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와 학업소진 관계에서 부정적 학업정서의 매개효과 73
〈그림 6〉 부모의 조건적 관심강화와 학업소진 관계에서 내사조절 동기와 부정적 학업정서의 이중매개효과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