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문제 28
II. 이론적 배경 30
1.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 30
1)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 30
2. 심리적 데이트 폭력 32
1) 데이트 폭력 32
2) 심리적 데이트 폭력 34
3) 데이트 폭력의 실태 35
4)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과 심리적 데이트 폭력의 관계 37
3. 단절 및 거절도식 38
1) 초기 부적응 도식 38
2) 초기 부적응 도식의 분류 39
3) 단절 및 거절 도식 41
4)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과 단절 및 거절도식의 관계 42
5) 단절 및 거절 도식과 심리적 데이트 폭력의 관계 43
4.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44
1)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45
2)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분류 45
3)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관계 47
4) 단절 및 거절도식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관계 48
5)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심리적 데이트 폭력의 관계 49
6) 건설적 차원과 역기능적 차원의 관계 50
III. 연구 방법 52
1. 연구대상 52
2. 측정도구 54
1)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 척도 (Childhood Trauma Questionnaire-Short Form: CTQ-SF) 54
2)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척도 (Social Problem Solving Inventory Revised Short Form: SPSI-R-SF) 55
3) 단절 및 거절 도식 척도 (Young Schema Questionnaire-Short Form: YSQ-SF) 56
4) 심리적 데이트 폭력 가해행동 및 피해경험 척도 (The Revised Conflict Tactic Scale : CTS-2) 57
3. 자료분석 59
IV. 연구 결과 60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60
2.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63
3.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과 심리적 데이트 폭력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단절 및 거절도식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이중매개효과 66
4.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과 심리적 데이트 폭력 피해경험의 관계에서 단절 및 거절도식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이중매개효과 70
V. 논의 74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74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85
참고문헌 86
부록 107
[부록 1] 연구 참여 방법 안내 및 인구학적 질문 108
[부록 2] 아동기 정서적 외상 경험 척도(CTQ-SF) 110
[부록 3] 한국판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척도(K-SPSI-R-SF) 111
[부록 4] 단절 및 거절 도식 척도(YSQ-SF) 113
[부록 5] 데이트 폭력 척도(CTS-2) 115
〈표 1〉 Young(1990)이 제안한 심리도식 영역과 관련한 초기 부적응 도식 41
〈표 2〉 인구변인들의 기술 통계치 53
〈표 3〉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4
〈표 4〉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6
〈표 5〉 단절 및 거절도식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7
〈표 6〉 심리적 데이트 폭력의 가해행동 및 피해경험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8
〈표 7〉 아동기 정서적 외상, 단절 및 거절도식,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심리적 데이트 폭력 가해행동 및 피해경험 기술통계 61
〈표 8〉 심리적 데이트 폭력 가해행동 및 피해경험의 성별차이 62
〈표 9〉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 단절 및 거절도식,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심리적 데이트 폭력 가해행동, 심리적 데이트 폭력 피해경험의 상관관계 64
〈표 10〉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 단절 및 거절도식,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심리적 데이트폭력 가해행동 및 피해경험 간의 전체 상관관계 65
〈표 11〉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 단절 및 거절도식, 건설적 차원, 역기능적 차원, 심리적 데이트폭력 가해행동 간의 관계 67
〈표 12〉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과 심리적 데이트 폭력 가해행동 간의 관계에서 단절 및 거절도식과 건설적 차원, 역기능적 차원의 직접 및 간접효과 검증 69
〈표 13〉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 단절 및 거절도식, 건설적 차원, 역기능적 차원, 심리적 데이트폭력 피해경험 간의 관계 71
〈표 14〉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과 심리적 데이트 폭력 피해경험 간의 관계에서 단절 및 거절도식과 건설적 차원, 역기능적 차원의 직접 및 간접효과 검증 73
[그림 1] 연구모형 (가해행동) 29
[그림 2] 연구모형 (피해경험) 29
[그림 3]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과 심리적 데이트 폭력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단절 및 거절도식과 건설적 차원 및 역기능적 차원의 이중매개효과 1 68
[그림 4]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과 심리적 데이트 폭력 피해경험의 관계에서 단절 및 거절도식과 건설적 차원 및 역기능적 차원의 이중매개효과 2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