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과제 11
3. 용어의 정리 12
가. 메타버스(Mataverse) 12
나. 피지컬 보드(Physical Board) 12
다. 소프트웨어교육 12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메타버스 14
가. 메타버스의 정의 및 개념 14
나. 게더타운(Gather Town) 16
2. 피지컬 컴퓨팅 20
가. 피지컬 컴퓨팅의 개념 20
나. 피지컬 컴퓨팅 도구 21
3. 소프트웨어 교육 24
4. 자기주도학습 27
III. 연구 방법 29
1. 강사대상 요구분석 29
가. 연구 참여자 29
나. 연구도구 및 자료 분석 30
2. 전문가 형성평가 31
가. 연구 참여자 31
나. 연구도구 및 자료 분석 32
IV. 연구 결과 33
1. 게더타운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33
가. 입장 장소 36
나. 강의실 공간 38
2. 피지컬보드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 54
가.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5
나. 2차시 교수·학습지도안 56
다. 3차시 교수·학습지도안 58
라. 4차시 교수·학습지도안 59
마. 5차시 교수·학습지도안 60
바. 6차시 교수·학습지도안 62
사. 7차시 교수·학습지도안 63
아. 8차시 교수·학습지도안 65
V.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9
참고문헌 70
Abstract 72
〈표 II-1〉 Mapmaker 도구들의 아이콘과 기능 18
〈표 II-2〉 소프트웨어교육 교수학습모델 25
〈표 III-1〉 요구분석 참여자 인적사항 29
〈표 III-2〉 요구분석 질문 문항 30
〈표 III-3〉 전문가 형성평가 참여자 인적사항 32
〈표 III-4〉 전문가 형성평가 평가문항 32
〈표 IV-1〉 강의실 전체 공간 구성 내용 45
〈표 IV-2〉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5
〈표 IV-3〉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7
〈표 IV-4〉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8
〈표 IV-5〉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9
〈표 IV-6〉 5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1
〈표 IV-7〉 6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2
〈표 IV-8〉 7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4
〈표 IV-9〉 8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5
[그림 II-1] 메타버스 4가지 유형 프레임워크 15
[그림 II-2] 게더타운 기본 조작모습 17
[그림 II-3] 피지컬 컴퓨팅의 개념도 20
[그림 II-4] 보드형 도구 22
[그림 II-5] 로봇형 도구 22
[그림 II-6] 모듈형 도구 23
[그림 II-7] 프로그래밍 언어 유형 27
[그림 IV-1] 입장 장소 36
[그림 IV-2] 학습자 대기 장소 및 단상 37
[그림 IV-3] 휴식 공간 및 그룹 활동 공간 37
[그림 IV-4] 강의실 출입구 38
[그림 IV-5] 강의실 입구 39
[그림 IV-6] 회로 실습실 40
[그림 IV-7] 회로실습실 오브젝트 및 실행화면 40
[그림 IV-8] 프로그래밍 실습실 41
[그림 IV-9] 프로그래밍 실습실 오브젝트 및 실행화면 41
[그림 IV-10] 응용실습실 42
[그림 IV-11] 응용과제 오브젝트 및 실행화면 43
[그림 IV-12] 설문 및 과제제출 오브젝트와 실행화면 43
[그림 IV-13] 질문상담실 44
[그림 IV-14] 질문상담실에 배치된 기능 44
[그림 IV-15] 1차시 강의실 구성 46
[그림 IV-16] 2차시 강의실 구성 47
[그림 IV-17] 3차시 강의실 구성 48
[그림 IV-18] 4차시 강의실 구성 49
[그림 IV-19] 5차시 강의실 구성 50
[그림 IV-20] 6차시 강의실 구성 51
[그림 IV-21] 7차시 강의실 구성 52
[그림 IV-22] 8차시 강의실 구성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