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4
I. 서론 2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2. 연구문제 27
3. 용어의 정의 28
가. 재활승마 28
나. 말과 함께하는 심리운동(Psychomotorik mit dem Pferd) 28
다. 전인적 발달 29
라. 발달장애아 29
II. 이론적 배경 31
1. 재활승마의 역사와 현황 31
가. 서구 재활승마의 역사와 현황 31
나. 한국 재활승마의 역사와 현황 34
다. 재활승마의 용어와 적용범위 37
라. 재활승마의 유형 38
2. 독일의 '말과 함께하는 심리운동'의 역사와 현황 46
가. '말과 함께하는 심리운동'의 역사 46
나. '말과 함께하는 심리운동'의 유형과 용어 48
다. '말과 함께하는 심리운동'의 프로그램 내용 48
III.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문헌검토와 시사점 61
1.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심리운동 이론 61
가. 심리운동의 핵심개념 61
나. 프로그램 개발의 바탕을 이루는 심리운동 이론 65
2. 말의 치료·교육적 특성과 시사점 75
가. 신체 관련 말의 치료·교육적 특성 75
나. 감각 관련 말의 치료·교육적 특성 77
다. 의사소통 관련 말의 치료·교육적 특성 77
라. 사회성 발달 관련 말의 치료·교육적 특성 79
마. 정서 관련 말의 치료·교육적 특성 80
3. 발달장애아의 특성과 시사점 82
IV. 프로그램의 개발 86
1. 개발 절차 86
2. 프로그램의 설계 88
가. 프로그램의 설계과정 88
나. 말과 함께하는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반 90
다.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91
라. 프로그램의 지원원칙 99
3. 프로그램의 설계 102
가. 심리운동연습처치의 지원방법을 접목한 기초구상 102
나. 말과 함께하는 심리운동 프로그램 모듈 107
다. 12회기 프로그램 117
V. 프로그램의 효과 119
1. 연구참여자 및 연구절차 119
가. 연구참여자의 선정 119
나. 연구의 기간 121
2. 효과 분석 절차 및 결과 121
가. 발달영역별 효과 분석 방법 121
나. 분석과정 123
다. 자료처리 124
3. 효과의 분석결과 127
가. 신체발달에 미치는 효과 127
나. 감각발달에 미치는 효과 130
다. 의사소통발달에 미치는 효과 135
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141
마. 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146
V. 결론 및 제언 151
1. 결론 및 논의 151
가. 결론 151
나. 논의 154
2.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57
참고문헌 158
국문초록 170
부록 175
[부록 1] 연구참여동의서 175
[부록 2] 부모의견지 176
[부록 3] 관찰일지 177
[부록 4] 말과 함께하는 심리운동 효과 측정도구 178
[부록 5] KTK 검사실시요강 188
〈표 II-1〉 한국 재활승마의 유형 구분 42
〈표 II-2〉 강습승마와 치료승마의 차이 44
〈표 II-3〉 강습승마 과제분석의 예 44
〈표 II-4〉 강습승마 대상자의 레벨분류 45
〈표 II-5〉 Caluzule의 마상체조를 활용한 '움직임 교육학적 승마'의 개요 50
〈표 II-6〉 Haberer와 Ploppa의 '움직이는 하나됨'의 개요 57
〈표 II-7〉 서커스에 대한 아이디어 모음 59
〈표 III-1〉 심리운동에서의 움직임 기능 63
〈표 III-2〉 움직임의 의미와 프로그램 개발의 시사점 64
〈표 III-3〉 지각의 의미와 프로그램 개발의 시사점 65
〈표 III-4〉 심리운동 이론의 관점 66
〈표 III-5〉 심리운동연습처치이론이 주는 프로그램 개발의 시사점 69
〈표 III-6〉 신체. 물질. 사회경험의 구성요소 및 대표적인 프로그램 71
〈표 III-7〉 능력지향이론이 주는 프로그램 개발의 시사점 72
〈표 III-8〉 아동중심움직임치료이론이 주는 프로그램 개발의 시사점 73
〈표 III-9〉 감각통합이론이 주는 프로그램 개발의 시사점 74
〈표 III-10〉 말의 신체발달 관련 치료.교육적 특성 76
〈표 III-11〉 말의 감각발달 관련 치료.교육적 특성 77
〈표 III-12〉 말의 의사소통 발달 관련 치료.교육적 특성 78
〈표 III-13〉 말의 사회성 발달 관련 치료.교육적 특성 80
〈표 III-14〉 말의 정서발달 관련 치료.교육적 특성 82
〈표 III-15〉 Hünnekens & Kiphard의 발달장애아 구분과 특성 83
〈표 III-16〉 Hünnekens & Kiphard의 발달장애아 구분과 특성의 시사점 85
〈표 IV-1〉 1차 전문가 타당도 검증결과 88
〈표 IV-2〉 심리운동 이론의 주요 특징 90
〈표 IV-3〉 학령기 아동의 신체발달 구성요소 93
〈표 IV-4〉 학령기 아동의 감각발달 구성요소 94
〈표 IV-5〉 학령기 아동의 의사소통 구성요소 95
〈표 IV-6〉 학령기 아동의 사회성 구성요소 96
〈표 IV-7〉 학령기 아동의 정서발달 구성요소 97
〈표 IV-8〉 5개 발달영역별 세부목표 98
〈표 IV-9〉 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의 10가지 지원원칙 99
〈표 IV-10〉 심리운동연습처치 지원방법을 접목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구상 102
〈표 IV-11〉 심리운동연습처치의 4가지 연습방법을 활용한 '말과 함께하는 심리운동' 활동 106
〈표 IV-12〉 12회기 활동 시안 117
〈표 V-1〉 연구참여아동의 기본정보 120
〈표 V-2〉 프로그램의 중재 절차 및 기간 121
〈표 V-3〉 연구참여아동의 특성 125
〈표 V-4〉 집단 간 인구학적 동질성 검증결과 126
〈표 V-5〉 집단 간 변인의 동질성 검증결과 126
〈표 V-6〉 집단 간 신체협응력의 변화 검증결과 127
〈표 V-7〉 관찰에서 나타난 신체능력의 변화 129
〈표 V-8〉 부모의견에서 나타난 신체능력의 변화 130
〈표 V-9〉 집단 간 감각통합의 사전.사후 변화 131
〈표 V-10〉 관찰에서 나타난 감각능력의 변화 132
〈표 V-11〉 부모의견에서 나타난 감각능력의 변화 134
〈표 V-12〉 집단 간 실용적 언어능력의 사전·사후 변화 135
〈표 V-13〉 관찰에서 나타난 의사소통 능력의 변화 137
〈표 V-14〉 부모의견에서 나타난 의사소통 능력의 변화 138
〈표 V-15〉 집단 간 사회성의 사전.사후 변화 141
〈표 V-16〉 관찰에서 나타난 사회성의 변화 142
〈표 V-17〉 부모 의견에서 나타난 사회성의 변화 143
〈표 V-18〉 집단 간 정서의 사전·사후 변화 146
〈표 V-19〉 관찰에서 나타난 정서의 변화 147
〈표 V-20〉 부모 의견에서 나타난 정서의 변화 148
[그림 II-1] 치료적 승마의 유형 39
[그림 II-2] 발달장애인을 위한 승마유형 40
[그림 II-3] 마상체조를 활용한 말과 함께하는 심리운동 41
[그림 II-4] 강습승마의 이미지 43
[그림 II-5] 말 매개 개입 47
[그림 II-6] 비기승 말과 교감 50
[그림 II-7] 마상체조를 활용한 그룹움직임 교육 51
[그림 II-8] 마상체조를 활용한 1인 움직임 교육 51
[그림 II-9] 커플 움직임 교육 52
[그림 II-10] 말과 기수의 기승 과정에서 고려될 심리운동 단계 55
[그림 II-11] 심리운동적 학습과정 56
[그림 IV-1] ADDIE 모형에 근거한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87
[그림 IV-2] 프로그램 개발의 심리운동 이론적 토대 91
[그림 IV-3] 말과 함께하는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목적 91
[그림 IV-4] 말과 함께하는 신체경험 활동 107
[그림 IV-5] 공을 이용한 물질경험 활동 108
[그림 IV-6] 파라슈트를 이용한 물질경험 활동 108
[그림 IV-7] 조마삭 운동 112
[그림 IV-8] 짐볼폴로경기 114
[그림 IV-9] 짐볼 말 축구 115
[그림 IV-10] 말과 함께하는 림보게임 116
[그림 V-1] 집단 간 신체협응력의 사전.사후 변화 그래프 128
[그림 V-2] 집단 간 감각통합의 사전. 사후 변화 그래프 131
[그림 V-3] 아동의 피드백에서 나타난 감각의 변화사례 135
[그림 V-4] 집단 간 실용적 언어능력의 사전·사후 변화 그래프 136
[그림 V-5] 아동의 피드백에서 나타난 표현의 변화사례 1 139
[그림 V-6] 아동의 피드백에서 나타난 표현의 변화사례 2 140
[그림 V-7] 집단 간 사회성의 사전.사후 변화 그래프 141
[그림 V-8] 아동의 피드백에서 나타난 사회성의 변화사례 145
[그림 V-9] 집단 간 정서의 사전. 사후 변화 그래프 146
[그림 V-10] 아동의 피드백에서 나타난 정서의 변화사례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