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6
1. 서론 8
1.1. 연구의 목적 8
1.2. 연구의 배경과 방법 9
2. 현대 청년의 사회문제와 예술을 통한 자생력 회복 11
2.1. 사회와 예술의 마주보기 11
2.2. 사회가 주제인 예술과 사회운동 19
2.3. 현대의 청년사회와 소진증후군 28
2.4. 인큐베이팅을 통한 자생(自生)력 회복 31
3. 작품:〈용기(蛹期)〉 37
3.1. 〈용기(蛹期)〉 37
3.2. 번데기 41
3.3. 작품의 의도: 소진증후군과 자생(自生)력 회복 46
3.4. 작품의 과정과 설치 49
4. 결론 53
참고문헌 58
ABSTRACT 59
[도판 1] '사회-예술'의 관계도. 예술은 사회 속에서 파생된 것임을 나타내는 관계도이다. 마치 곤충의 우화 과정에서 고치 속 애... 14
[도판 2] 필자가 생각하는 '사회-예술'의 개념으로 작품을 해석할 때 논의 방향. 수정의 여지가 많지만 큰 틀로 잡은 것이다. 17
[도판 3] 얼음 시계 (Ice Watch), 올라퍼 엘리아슨, 2014 21
[도판 4] (좌) 작은 태양(Little Sun), 라퍼 엘리아슨, 2012의 실제 사용 사례 (우) 작은 태양(Little Sun) 제품 사진 22
[도판 5] 출판된 『아이 웨이웨이 블로그』. 교보 문고 이미지. 23
[도판 6] Straight, 아이 웨이웨이, 2013 23
[도판 7] 소셜심,히토 슈타이얼, 2020 24
[도판 8] 태양의 공장, 히토 슈타이얼, 2015 25
[도판 9] 색을 더하는 페인팅 (난민 보트), 오노 요코, 2018 26
[도판 10] 퍼펙트 패밀리, 박혜수, 2019 34
[도판 11] 어느 국가 유공자의 집, 박혜수, 2019 34
[도판 12] NHK 다큐맨터리 방송 "무연사회"의 내용을 책으로 출판 한 것. 33
[도판 13] 김나연, 김미류 〈경계 불분명 지대[Twilight Zone]〉의 전시 도면 36
[도판 14] 애벌레-번데기-나비의 과정. 42
[도판 15] 누에고치의 질감. 44
[도판 16] 번데기 작업의 초기 스케치 50
[도판 17] 번데기 형태 연구 스케치의 일부 50
[작품 1] 〈미세먼지-MASK〉, wire, 2018 26
[작품 2] 〈욕해〉, masks and wire, 2020 26
[작품 3] 〈자연발화-소진(自燃發火-消盡)〉, mixed media, 가변설치, 2019 29
[작품 4] 〈용기(蛹期)〉, PP film, 가변설치, 2021 38
[작품 5] 〈용기(蛹期)〉, PP film, 전시 전경, 2021 38
[작품 6] 〈용기(蛹期)_03〉, PP film, 상세 컷, 2021 39
[작품 7] 〈용기(蛹期)_05〉, fabric (fleece), 상세 컷, 2021 40
[작품 8] 〈용기(蛹期)_04〉, PP film, 2021 43
[작품 9] 〈용기(蛹期)_01〉, PP film, 2021 43
[작품 10] 〈용기(蛹期)_05〉, fabric (fleece), 에 쓰인 천의 재질, 2021 44
[작품 11] 〈용기(蛹期)_05〉, fabric (fleece), 정면, 2021 45
[작품 12] 〈용기(蛹期)_05〉, fabric (fleece), 뒷면, 2021 45
[작품 13] 〈용기(蛹期)_02〉와 〈용기(蛹期)_03〉, PP film, 관객이 번데기에 들어가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2021 46
[작품 14] 인간 껍데기(Bark of Human), hemp cloth and steel wire, 가변 설치, 2020 49
[작품 15] 인간 껍데기(Bark of Human), hemp cloth and steel wire, 가변 설치, 2020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