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3
제1장 서론 15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 방법 및 체계 18
1) 문헌 조사 18
2) 사용자 경험 분석 18
3) 전문가 인터뷰 20
4) 디자인 워크샵 20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연구 필요성 21
2.1. 핀테크 서비스의 이해 22
2.1.1. 핀테크 서비스의 개념 22
2.1.2. 핀테크 서비스의 산업 분야 및 특징 26
2.2. 핀테크 서비스에서의 보안성의 중요성 30
2.2.1. 핀테크 서비스에서의 보안의 이해 30
2.2.2. 지각된 보안성의 개념 31
2.2.3. 주요 핀테크 서비스의 보안적 특징 34
2.3. 가이드라인 제안 배경 및 연구 필요성 39
1) 핀테크 산업에서의 보안에 대한 중요성 증대 39
2) 핀테크 서비스 분야에서 사용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보안성인 지각된 보안성을 높이기 위한 사용자 경험 설계의 연구 필요성 40
3) 핀테크 서비스의 보안적 디자인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가이드 할 방법의 필요성 40
제3장 핀테크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분석 42
3.1. 사용자 경험 조사 계획 및 실행 43
3.1.1. 사용자 경험 조사 계획 및 준비 43
3.1.2. 사용자 경험 조사 대상자 설정 및 모집 58
3.1.3. 사용자 경험 조사 진행 및 결과 정리 62
3.2. 주제 분석 방법론(Thematic analysis)을 통한 사용자 경험 분석 63
3.2.1. 주제 분석 방법론(Thematic analysis)에 대한 이해 64
3.2.2. 주제 분석 진행 65
3.3. 지각된 보안성 향상을 위한 디자인 원칙 도출 66
1) 일관성(Coherence) 68
2) 제어 가능성(Controllability) 68
3) 예측 가능성(Predictability) 69
4) 정보 전달성(Information Conveying) 69
5) 최소 수집(Minimum Collecting) 70
6) 사회적 증거(Social Proof) 71
7) 오류 처리(Error Handling) 71
제4장 디자인 원칙 적합성 판단 및 가이드라인 도출을 위한 전문가 인터뷰 76
4.1. 전문가 인터뷰 계획 및 실행 77
4.1.1. 핀테크 서비스 UX 전문가 리쿠르팅 77
4.1.2. 전문가 인터뷰 계획 및 질문지 작성 78
4.1.3. 전문가 인터뷰 진행 및 결과 정리 80
4.2. 지각된 보안성 향상을 위한 가이드라인 도출 81
제5장 가이드라인 사례 적용 및 검증을 위한 디자인 워크샵 94
5.1. 디자인 워크샵 계획 및 실행 95
1) 사전 과제 기획 96
2) 디자인 워크샵 기획 96
3) 1:1 인터뷰 평가 기획 97
5.2. 디자인 워크샵 결과 99
5.3. 유용성 평가 결과 정리 101
1) 리커트 7점 척도 평가 평균 점수 결과 101
2) 주관식 답변 내용 정리 103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105
6.1. 결론 106
1) 핀테크 서비스에서의 사용자들의 지각된 보안성에 영향을 미치는 UX 요소에 대해 조사하고 실제 핀테크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불안을 느끼는 지점들을 발굴함 107
2) 지각된 보안성 향상 위한 핀테크 서비스에 특화된 디자인 원칙과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함 107
3)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종이 카드 및 웹페이지 형태로 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서비스 개선 시 가이드라인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 108
6.2.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108
1) 다양한 서비스 디자인의 프로세스 단계에 맞는 디자인 가이드라인 고도화 필요 108
2) 핀테크 산업의 실무에서 지속적으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사용해보며 그 적합성을 평가해볼 필요가 있음 109
참고문헌 110
ABSTRACT 115
[표 1] 핀테크 등장 배경 23
[표 2] 전통적 핀테크와 신흥 핀테크 비교 25
[표 3] 핀테크 산업 분류와 특징 29
[표 4] 지각된 보안성 개념에 관련한 선행 연구 32
[표 5] 핀테크 산업 분류 별 선정된 서비스 44
[표 6] 사용자 경험 조사의 서비스 사용 시나리오 46
[표 7] NASA TLX의 평가 항목과 본 연구와의 적합성 판단 55
[표 8] 사용자 경험 조사의 서비스 평가 항목 56
[표 9] 사용자 경험 조사의 1:1 심층 인터뷰 질문지 57
[표 10] 서비스 경험 조사 대상자 목록 60
[표 11] 브라운과 클라크의 주제 분석 과정의 6단계 64
[표 12] 주제 분석 과정 65
[표 13] 지각된 보안성 향상을 위한 디자인 원칙 7가지 67
[표 14]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 목록 78
[표 15] 전문가 인터뷰 질문지 79
[표 16] 디자인 워크샵 참가자 목록 95
[표 17] 디자인 워크샵 참가자 대상 1:1 인터뷰 평가 질문지 97
[표 18] 1:1 인터뷰 평가의 리커트 7점 척도 결과지 102
[그림 1] 연구 프로세스 요약 19
[그림 2] 토스 화면 34
[그림 3] 카카오페이 화면 36
[그림 4] 케이뱅크 화면 37
[그림 5] 업비트 화면 38
[그림 6] 조사 질문에 따른 사용자 경험 조사 설계 43
[그림 7]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결과 예시 53
[그림 8] 사용자 경험 조사 대상자 선정 기준 60
[그림 9] 사용자 경험 조사 과정 62
[그림 10] 사용자 경험 조사 사전 안내지 및 평가지 63
[그림 11] 서비스별 도출된 추가 인사이트 73
[그림 12] 초보자와 숙련자의 성공 지수 비교 74
[그림 13] 초보자-숙련자별 도출된 추가 인사이트 75
[그림 14] 디자인 가이드라인 카드 예시 81
[그림 15] 디자인 가이드라인 카드 - 일관성 82
[그림 16] 디자인 가이드라인 카드 - 제어 가능성 83
[그림 17] 디자인 가이드라인 카드 - 예측 가능성 84
[그림 18] 디자인 가이드라인 카드 - 정보 전달성 85
[그림 19] 디자인 가이드라인 카드 - 최소 수집 86
[그림 20] 디자인 가이드라인 카드 - 사회적 증거 87
[그림 21] 디자인 가이드라인 카드 - 오류 처리 88
[그림 22] 디자인 가이드라인 웹페이지 89
[그림 23] 디자인 가이드라인 웹페이지 - 메인 화면 90
[그림 24] 디자인 가이드라인 웹페이지 - 'Design Guidelines' 탭 91
[그림 25] 디자인 가이드라인 웹페이지 - '일관성' 가이드라인 일부 92
[그림 26] 디자인 가이드라인 웹페이지 - 'Card Download' 탭 93
[그림 27] 디자인 워크샵 진행 과정 96
[그림 28] 디자인 워크샵 세션 1 - 사전 과제 공유하기 100
[그림 29] 디자인 워크샵 세션 2 - 개선안 도출하기 100
[그림 30] 디자인 워크샵 세션 3 - 개선안 발표하고 토론하기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