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목적 및 연구 대상 10
2. 연구 방법 및 내용 12
II. 선행 연구 13
1. 한국어교육에서의 한국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14
2.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의 한국어교육에 대한 연구 22
3.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문화 수업에 대한 연구 30
III.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의 학습자 만족도 및 요구 조사 35
1. 설계 및 분석 방법 35
1.1. 목표와 내용 35
1.2. 문항 구성 36
1.3. 분석 절차 44
2. 조사 결과 47
2.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2.2. 학습자 만족도 50
2.3. 한국문화교육에 대한 학습자 요구 64
3. 결과 분석 69
IV.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의 한국문화교육 방안 설계 71
1.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문화교육 71
1.1. 드라마 선정 기준 71
1.2. 드라마에 나타난 한국문화 요소 80
2. 한국문화 수업 모형 및 교수 전략 88
2.1. 한국문화 수업 모형 89
2.2. 한국문화 교수 전략 98
3. 한국문화 수업 지도안의 예시 100
3.1. 정보문화 교수 102
3.2. 행동문화 교수 106
3.3. 성취문화 교수 114
V.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한국문화 수업의 효과성 분석 118
1.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문화 수업 119
1.1. 학습자 현황 119
1.2. 수업 과정 121
2. 학습자 만족도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성 분석 123
2.1. 만족도 조사 설문지 구성 123
2.2. 만족도 조사 결과 124
2.3. 효과성 결과 분석에 대한 논의 129
VI. 결론 130
참고문헌 135
부록 155
〈부록1〉 온라인 한국 문화 수업 현황 연구 조사를 위한 설문지 155
〈부록2〉 온라인 한국문화 수업 진행 후 학습자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지 159
ABSTRACT 161
〈표-1〉 설문조사의 구성 내용과 문항 수 및 척도 37
〈표-2〉 온라인 서비스 품질의 하위 요인과 질문 항목 41
〈표-3〉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의 학습자 만족도에 대한 질문 항목 42
〈표-4〉 한국문화교육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질문 항목 43
〈표-5〉 한국문화교육을 위한 텍스트 요구 조사 44
〈표-6〉 설문조사 대상 45
〈표-7〉 설문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표-8〉 설문조사 대상자의 모국어 현황 49
〈표-9〉 한국어교육 서비스 품질에 대한 신뢰도 50
〈표-10〉 학습자 만족도에 대한 신뢰도 51
〈표-11〉 한국어교육 서비스 품질과 학습자 만족도의 기술통계 52
〈표-12〉 한국어교육 서비스품질과 학습자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54
〈표-13〉 서비스 품질의 하위 요인에 대한 연령에 따른 만족도 차이 56
〈표-14〉 서비스 품질의 하위 요인에 대한 한국어 학습 목적에 따른 만족도 차이 58
〈표-15〉 서비스 품질이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0
〈표-16〉 서비스 품질이 한국어 학습자의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2
〈표-17〉 서비스 품질이 한국어 학습자의 경제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3
〈표-18〉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의 한국문화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조사 66
〈표-19〉 한국문화교육 텍스트 유형에 대한 요구 조사 68
〈표-20〉 드라마 선정 기준 75
〈표-21〉 학위논문에서 한국문화교육을 위해 선정된 드라마 79
〈표-22〉 드라마에 나타난 한국문화 요소 82
〈표-23〉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문화 수업 모형 96
〈표-24〉 정보문화 학습을 위한 도입 확인 질문 105
〈표-25〉 정보문화 학습을 위한 영상 내용 확인 질문 106
〈표-26〉 행동문화 학습을 위한 영상 정보와 학습 내용 110
〈표-27〉 속담 학습 자료 110
〈표-28〉 관용표현 학습 자료 112
〈표-29〉 고사성어 학습 자료 113
〈표-30〉 북한어 참고 자료 113
〈표-31〉 성취문화 학습을 위한 도입 확인 질문 116
〈표-32〉 성취문화 학습을 위한 영상 내용 확인 질문 117
〈표-33〉 남북통일 후의 장·단점 참고 자료 118
〈표-34〉 학습자 모집 내용 119
〈표-35〉 만족도 조사 대상 학습자 현황 121
〈표-36〉 수업 진행 일정 122
〈표-37〉 수업 후 만족도 조사 대상 및 방법 123
〈표-38〉 만족도 조사 설문지 구성 124
〈표-39〉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문화 수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125
〈표-40〉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의견 128
〈그림-1〉 서비스 품질이 학습자의 한국어 수업 만족도, 추천의도, 경제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모형 59
〈그림-2〉 Kerridge(1983)의 영상매체 활용 수업 모형 90
〈그림-3〉 Williams(1983)의 영상매체 활용 수업 모형 91
〈그림-4〉 Kelly(1984)의 영상매체 활용 수업 모형 92
〈그림-5〉 Altman(1989)의 영상매체 활용 수업 모형 93
〈그림-6〉 Allan(1991)의 일괄 시청 모형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