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놀이에서 유아의 과학적 경험 지원을 고민하는 교사들이 학습공동체를 운영하며 반성과 성찰을 통해 놀이지원을 변화해가는 과정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놀이에서 유아의 과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운영과 참여 교사의 경험은 어떠한가?
2. 교사학습공동체 참여교사의 놀이사례와 공동체를 통한 놀이지원 및 성찰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 운영과 참여교사의 놀이지원 개선이 순환적으로 진행된 실행연구이며, 2021년 4월부터 2022년 2월까지 예비연구와 본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참여자는 공개모집을 통해 참여를 희망한 5명의 유아교사이며, 본 연구에서는 12회기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과 심층면담이 진행되었다. 공동체 토론자료, 놀이사례기록과 사진자료, 성찰저널, 심층면담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귀납적인 분석과정(Creswell, 2016)으로 연구 문제에 따라 분석한 후 삼각 검증, 전문가 검증을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학습공동체 운영과 참여교사의 경험을 살펴보았다. 놀이에서 유아의 과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은 공동체 초석 다지기, 공동체 나침반 맞추기, 공동체에서 배우고 성장하기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공동체 초석 다지기에서는 서로 다른 동기로 연구에 참여한 교사가 놀이에서의 유아의 과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학습공동체의 목적을 이해하고 책임을 합의하였다. 공동체 나침반 맞추기에서는 공동체 운영 목적에 따른 토론을 활성화하기 위해 발표식 토론 전개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공동체 참여교사의 반 분위기와 구성을 서로 공유하였으며, 참여교사의 놀이 사례를 이해하고 양질의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공동체 토론 전 놀이 사례를 공유하는 방법이 논의되었다. 공동체 참여 문제를 개선함에 따라 토론의 피드백을 통해 놀이지원이 반영되기 시작했다. 공동체에서 배우고 성장하기에서는 공동체 토론 피드백을 통해 다양한 놀이지원이 적용되었다. 공동체 구성원은 공동체 토론 피드백을 적용하여 유아 주도의 놀이지원에 대한 고민을 나누며 피드백에 따른 놀이지원을 조절하게 되었다. 참여교사는 공동체 토론에 참여하고 피드백을 받고 놀이지원을 실행하는 순환적 과정에 참여하며 변화하게 되고, 놀이중심교육과정에서의 유아의 과학적 경험의 이해와 놀이 사례기록과 성찰저널 기록에 의한 자신의 변화를 바라보게 되었다.
둘째, 교사학습공동체 참여교사의 놀이사례와 공동체 참여를 통한 놀이지원과 성찰을 분석하였다. 공동체 참여를 통한 놀이사례와 성찰은 교사의 공동체 참여에 따라 달랐다. 먼저, 공동체에서 적극적으로 소통한 박교사, 최교사, 정교사는 놀이지원이 변화하고 유아놀이중심의 유아의 과학적 경험에 대해 성찰하게 되었다. 박교사는 공동체에 참여하며 과학적 개념을 알려주는 직접적 지원에서 놀이를 통하여 유아가 과학을 경험할 수 있는 지원으로 점차 변화하였고, 어려운 과학적 개념 지원에 대한 반성, 놀이중심교육과정의 다양한 고민, 놀이에서 유아의 과학적 경험 지원에 대해 성찰을 하였다. 최교사는 놀이에서 유아의 과학적 경험 지원을 위해 유아가 주도적으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놀이지원을 변화하였고, 공동체 교사들에게 받은 정보와 지식, 다른 교사의 놀이사례에 대한 평가, 공동체를 통해 변화하는 모습과 유아들의 놀이를 성찰하였다. 정교사는 어렵게만 느꼈던 유아의 과학적 경험 지원을 일상과 놀이를 통해 지원할 수 있게 변화하였고, 공동체에서 나누어지는 놀이지원 고민, 유아가 주도하는 과학적 경험, 놀이에서 유아의 과학적 경험 지원으로 변화를 성찰하였다. 다음으로, 조교사는 공동체 토론 피드백을 놀이지원에 반영하기보다 자신의 방식으로 유아들의 흥미에 따라 놀이를 지원하고자 하였으며, 다른 문화의 교사들과의 토론을 어려워하다가 점차 다른 교사의 놀이지원에 흥미를 느끼고 학습공동체에서 피드백에 참여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윤교사는 기관의 운영방침으로 유아 중심의 놀이에서의 과학적 경험 지원을 어려워하였지만, 다른 교사의 놀이지원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피드백하였으며 공동체 참여를 통해 유아의 흥미에 따른 지원의 어려움과 놀이지원에 대한 반성을 성찰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교사들은 공동체에 서로 다른 동기로 참여하였지만, 놀이에서 유아의 과학적 경험 지원 개선이라는 공동의 목적을 개선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공동체 토론 환경을 조성하였으며, 개인적 교육 실행과 협력적 공동체 토론 참여를 통해 놀이중심교육과정에서의 유아의 과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인식하고 변화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참여교사의 경험은 민주적인 교사학습공동체 실행이 교사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변화를 이끌어주는 바를 시사하며, 본 연구의 교사학습공동체가 유아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적용 가능한 사례를 제안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