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9
1) 2019 개정 누리과정 19
2) 놀이중심교육과정 19
3) 유아교사의 놀이지원 19
4) 유아의 과학적 경험 19
5) 유아교사학습공동체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유아의 과학적 경험 21
1) 유아의 과학적 경험의 중요성 21
2) 놀이와 과학적 경험 24
2. 놀이에서 유아의 과학적 경험 지원 30
1) 놀이중심교육과정 31
2) 유아의 과학적 경험과 교사의 역할 35
3) 유아의 과학적 경험에 대한 교사의 신념 및 태도 41
3. 교사학습공동체 44
1) 교사학습공동체의 필요성과 특성 44
2)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과 발달과정 47
III. 연구 방법 53
1. 연구설계 53
1) 실행연구 54
2. 연구참여자 57
1) 연구참여교사 모집 57
2) 연구참여교사 58
3) 연구자 61
3. 연구절차 63
1) 예비연구 64
2) 본 연구 67
4. 자료 수집 71
1) 공동체 토론자료 71
2) 놀이사례 기록과 사진 자료 72
3) 성찰저널 72
4) 심층면담 73
5. 자료 분석 73
6. 윤리적 고려 74
IV. 연구결과 76
1. 교사학습공동체 운영과 참여교사의 경험 76
1) 공동체 초석 다지기: 막연함에서 분명함으로 78
2) 공동체 나침반 맞추기: 순항을 위한 방향 설정 84
3) 공동체에서 배우고 성장하기: 어우러지는 고민과 변화 93
2. 교사학습공동체 참여교사의 놀이사례와 공동체 참여를 통한 놀이지원 및 성찰 110
1) 변화를 이끄는 적극적 어울림: 박교사, 최교사, 정교사 110
2) 소통보다는 나만의 길: 조교사 170
3) 기관의 요구와 놀이지원 실행의 갈등: 윤교사 182
V. 논의 및 결론 193
1. 논의 193
1) 놀이에서의 유아의 과학적 경험 지원을 위한 유아교사학습공동체 운영과 참여교사의 경험 193
2) 교사학습공동체 참여교사의 놀이사례와 공동체를 통한 놀이지원 및 성찰 199
2. 결론 및 제언 207
참고문헌 210
부록 227
부록 1. 연구대상 모집안내문 227
부록 2. 연구참여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대한 질문지 229
부록 3. 연구대상자 설명문 및 동의서 230
부록 4. 공동체 토론 성찰저널 및 놀이사례기록과 사진자료 제출 양식 236
부록 5. 심층면담 질문 목록 238
ABSTRACT 239
〈표 II-1〉 놀이에서의 유아의 과학적 경험과 기술: Early Years Science Actions and Skills in Play 25
〈표 II-2〉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유아교사학습공동체의 발달과정과 구성 유지를 위한 요인 48
〈표 III-1〉 연구참여교사의 일반적 사항 58
〈표 III-2〉 예비연구참여자와 설문 조사내용 65
〈표 III-3〉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내용 68
〈표 IV-1〉 학습공동체 운영 과정과 참여교사의 경험 77
[그림 III-1] 연구 과정 설계 53
[그림 III-2] 연구내용과 자료수집방법 53
[그림 III-3] 본 연구의 실행연구 주기 설계 56
[그림 III-4] 연구절차 63
[그림 IV-1]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과정 77
[그림 IV-2] 교사학습공동체에 공유된 일정 계획 83
[그림 IV-3] ZOOM를 활용한 실시한 화상 교사학습공동체 토론 장면 84
[그림 IV-4] 박교사의 놀이사례와 공동체 참여를 통한 성찰의 변화 111
[그림 IV-5] 최교사의 놀이사례와 공동체 참여를 통한 성찰의 변화 133
[그림 IV-6] 정교사의 놀이사례와 공동체 참여를 통한 성찰의 변화 154
[그림 IV-7] 조교사의 놀이사례와 공동체 참여를 통한 성찰의 변화 170
[그림 IV-8] 윤교사의 사례와 공동체 참여를 통한 성찰의 변화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