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을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교부적응 아동에게 적용하여 아동의 교우관계 스트레스, 정서지능, 학교 생활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아동의 교우관계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교부적응 아동은 서울시에 위치한 일반 초등학교 3.4.5학년 40명을 표집 하였고 무작위로 치료집단 20명(남 14명, 여 6명), 통제집단(남 13명, 여 7명) 20명을 배정하였고 치료집단에는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 통제집단에는 책읽기 및 종이접기와 같은 집단 프로그램으로 각각 주 1회, 60분씩 총 10회기를 진행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한 통계적 분석 방법으로 SPSS 25.0을 사용하였고 측정도구는 교우관계 스트레스, 정서지능, 학교생활만족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시작 및 종결에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두 집단의 치료효과 양상을 비교하기 위해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학교부적응 아동들에게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을 개입함으로써 아동들의 교우관계 개선에 필요한 변인들인 교우관계 스트레스, 정서지능 및 학교생활만족감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집단 간 변인별 사후점수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치료도우미동물의 수용적 태도와 무조건적 존중을 바탕으로 동물과 교감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학교부적응 아동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감소 및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대해 인식하도록 돕고 함께 프로그램을 참여한 교우와의 교류 통해 대인관계기술을 향상시켜 교우관계 개선에 긍정적 효과를 획득하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선행연구가 미비한 학교부적응 및 교우관계를 대상으로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해 연구를 진행한 것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