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9
1. 부모와 구분되는 학부모의 역할과 역량 19
2. 학부모 역량강화 교육 연구 현황 22
III. 학부모 교육 현황 27
1. 교육부의 학부모 교육 정책 분석 27
2. 서울시 교육청의 학부모지원사업 현황 분석 30
3. 대구시 교육청의 '찾아가는 학부모교육' 교육과정 분석 32
4. 전국학부모지원센터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현황 분석 33
5.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 관련 해외 사례 35
IV. 연구의 방법 38
1. 연구의 대상 38
2. 연구 절차 39
3. 연구의 도구 41
V. 연구 결과 43
1. 현행 학부모 교육의 문제점 도출 43
2. 학부모의 역할과 역량의 개념 정립 50
3.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의 수업지도안 개발 55
4.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평가·지원 전략 62
VI.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70
부록 73
ABSTRACT 77
〈표 1〉 부모 역량과 학부모 역량 21
〈표 2〉 학부모 교육 내용 체계 23
〈표 3〉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관련 논문의 비중 25
〈표 4〉 학부모회 교육 참여 우수 사례 28
〈표 5〉 전국학부모지원센터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34
〈표 6〉 해외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 36
〈표 7〉 학부모 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40
〈표 8〉 서울시 교육청 학부모 강사풀 44
〈표 9〉 학부모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 내용에 대한 자유 응답 빈도 46
〈표 10〉 학부모온(ON)누리 학부모 역량강화 온라인 프로그램 분류 48
〈표 11〉 자기주도학습 부모코칭 교육 진행내용 51
〈표 12〉 학부모의 역할 분류 52
〈표 13〉 통계 항목별 계수 만족 기준치 53
〈표 14〉 학부모 역할 도출의 타당도와 신뢰도 54
〈표 15〉 학부모의 역할과 역량 55
〈표 16〉 학부모 역할 및 역량과 프로그램 구성 56
〈표 17〉 1차시 프로그램의 구성 예시 62
〈표 18〉 프로그램 교수설계 전략 64
〈표 19〉 학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운영·평가·지원 전략 65
[그림 1] 학부모회 정책의 목표 29
[그림 2] 학부모·시민협력 추진방향 30
[그림 3] 학부모·시민협력 과제 추진에 대한 자체 평가 32
[그림 4] 전국학부모지원센터 온라인 프로그램과 교육인정시간 비중 34
[그림 5] 자기주도학습 부모코칭 교육 포스터 39
[그림 6] 학교 급별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강화 교육과정 45
[그림 7] 학부모 역량강화 프로그램 구성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