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1) 비대면 교육 16
2) 교수 실재감 16
3) 사회적 실재감 16
4) 인지적 실재감 17
5) 학습 성과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비대면 교육 18
1) 비대면 교육의 개념과 특성 18
2) 비대면 교육 현황 21
2. 실재감 24
1) 교수 실재감 27
2) 사회적 실재감 31
3) 인지적 실재감 36
3. 학습성과 43
1) 학습만족도 45
2) 학습 지속 의향 47
4. 교수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간의 관계 49
5. 실재감과 학습 성과 52
III. 연구방법 60
1. 연구모형 60
2. 연구가설 61
3.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62
1) 연구대상 62
2) 설문지 배부 및 회수 64
3) 분석 방법 64
4. 측정 도구 66
1) 측정도구 구성 66
2) 교수 실재감 67
3) 사회적 실재감 68
4) 인지적 실재감 68
5) 학습성과 69
5. 측정변수의 신뢰성 검증 71
IV. 연구결과 73
1. 응답자 기술통계분석 73
2. 측정변수의 타당성 검증 74
1) 확인적 요인분석 74
2) 상관관계 분석 78
3. 연구문제(가설) 검정 80
1) 연구모형 검정 80
2) 가설검증의 결과 81
3) 변수 간 효과분석 및 매개효과 검증 84
V. 결론 및 제언 87
참고문헌 93
부록 110
ABSTRACT 115
〈표 1〉 비대면 교육의 형태 20
〈표 2〉 선행연구를 통한 교수 실재감과 사회적·인지적 실재감과의 관계 분석 50
〈표 3〉 선행연구를 통한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관계 및 영향 분석 57
〈표 4〉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표 5〉 실증분석 내용과 통계적 기법 65
〈표 6〉 측정도구 구성 66
〈표 7〉 교수 실재감 설문 문항 67
〈표 8〉 사회적 실재감 설문 문항 68
〈표 9〉 인지적 실재감 설문 문항 69
〈표 10〉 학습 만족도 설문 문항 70
〈표 11〉 학습 지속의향 설문 문항 71
〈표 12〉 변수의 신뢰성 검증 72
〈표 13〉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73
〈표 14〉 구성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5
〈표 15〉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8
〈표 16〉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79
〈표 17〉 연구모형의 가설검증 결과 82
〈표 18〉 변수 간의 효과분석 결과 85
〈표 19〉 연구가설 검증 결과 86
〈그림 1〉 Garrison, Anderson과 Archer(2000)의 탐구공동체 모형 26
〈그림 2〉 연구모형 60
〈그림 3〉 연구모형과 경로계수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