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능력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의사소통능력, 사회정서능력,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및 사회정서능력과 또래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및 사회정서능력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G광역시와 J도에 소재한 12곳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임의표집하여 전화 후, 허락한 기관의 만 3세~5세 교사들을 직접 만나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설문지 총 280부를 배부하였다. 배부한 설문지 중 257부를 회수하였으며, 연구에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한 4부를 제외하고 253부를 사용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의사소통능력은 우혜진(2012)이 개발한 사회적 합의 능력 검사도구 중에서 의사소통능력 검사도구를 수정·보완한 류은경(2018)의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서 Fantuzzo, Coolahan, Mendez, Mcdermott와 Sutton- Smith(1995)가 제작하고, 최혜영과 신혜영(2008)이 수정·보완한 PIPPS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ie)를 사용하였다. 사회정서능력 측정 검사 도구는 이은정(2014)의 유아사회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4.0 Program을 활용하여 연구대상의 특성과 변인의 일반적 경향성과 정규성을 검증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를,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변인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석(ANOVA) 및 Scheffe 사후분석을,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적률상관분석을, 유아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능력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stepwise 방식의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변인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아의 성별에 따라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능력 및 또래놀이상호작용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능력에서는 경청, 예의, 배려, 인정, 존중, 절제, 리더십, 정직에서, 사회정서능력에서는 자아개념, 정서조절, 또래 상호작용, 규범인식, 정서인식표현에서, 또래놀이상호작용에서도 비놀이방해, 놀이상호작용, 비놀이단절에서 남아보다 여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연령에 따른 변인의 차이는 사회정서능력에서 만 5세 유아가 다른 연령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의사소통능력과 또래놀이 상호작용에서는 유아의 연령에 따른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정서능력과 또래놀이 상호작용 간에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전체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능력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모든 하위요인과 의사소통능력 및 사회정서능력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및 사회정서능력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먼저,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은 전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사소통능력의 하위요인에서는 배려와 정직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 별로는 비놀이방해에서는 절제, 예의 정직, 경청이, 놀이상호작용에서는 리더십이, 비놀이단절에서는 배려, 정직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은 전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사회정서 능력의 하위요인에서는 규범인식과 정서인식표현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 별로는 비놀이방해는 정서인식표현, 규범인식, 또래상호작용, 교사상호작용이, 놀이상호작용은 규범인식, 정서조절이, 비놀이단절은 자아개념, 규범인식, 교사 상호작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능력을 향상시켜줌으로써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충분히 일어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이러한 유아 관련 변인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유아들에게 제공함으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