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가. 또래놀이 상호작용 14
나. 의사소통능력 14
다. 사회정서능력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또래놀이 상호작용 16
가.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개념 16
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발달 17
다.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하위요인 18
2. 의사소통능력 20
가. 의사소통의 개념 20
나. 의사소통의 발달 21
다. 의사소통능력의 하위요인 23
3. 사회정서능력 26
가. 사회정서능력의 개념 26
나. 유아 사회정서능력의 발달 28
다. 사회정서능력의 하위요인 30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도구 33
가.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검사도구 33
나. 유아의 사회정서능력 검사도구 35
다.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검사도구 36
3. 연구절차 38
4. 자료 분석 39
IV. 연구결과 40
1.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증 40
2.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변인의 차이 41
가. 유아의 성별에 따른 변인의 차이 41
나. 유아의 연령에 따른 변인의 차이 42
3.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및 사회정서능력과 또래놀이 상호작용간의 관계 44
4.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및 사회정서능력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5
가.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5
나.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0
V. 결론 및 제언 55
1. 논의 및 결론 55
가.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사회정서능력,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차이 55
나.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및 사회정서능력과 또래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 58
다. 유아의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정서능력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0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2
참고문헌 63
Abstract 73
부록 1 77
〈표 III-1〉 연구대상 유아의 배경변인 33
〈표 III-2〉 의사소통 능력 검사 도구의 하위 영역별 문항 수, 문 번호 및 신뢰도 계수 34
〈표 III-3〉 사회정서능력 하위 영역별 문항 수, 문 번호 및 신뢰도 계수 35
〈표 III-4〉 또래놀이 상호작용 하위 영역별 문항 수, 문 번호 및 신뢰도 계수 37
〈표 IV-1〉 변인의 일반적 경향성 및 정규성 (N=252) 40
〈표 IV-2〉 유아의 성별에 따른 변인의 차이 (N=252) 42
〈표 IV-3〉 유아의 연령에 따른 변인의 차이 (N=252) 43
〈표 IV-4〉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변인들 간의 상관 관계 (N=252) 44
〈표 IV-5〉 유아의 전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대한 의사소통능력의 영향력 (N=252) 46
〈표 IV-6〉 유아의 비놀이방해에 대한 의사소통능력의 영향력 (N=252) 47
〈표 IV-7〉 유아의 놀이상호작용에 대한 의사소통능력의 영향력 (N=252) 48
〈표 IV-8〉 유아의 비놀이단절에 대한 의사소통능력의 영향력 (N=252) 50
〈표 IV-9〉 유아의 전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대한 사회정서능력의 영향력 (N=252) 51
〈표 IV-10〉 유아의 비놀이방해 행동에 대한 사회정서능력의 영향력 (N=252) 52
〈표 IV-11〉 유아의 놀이상호작용 행동에 대한 사회정서능력의 영향력 (N=252) 53
〈표 IV-12〉 유아의 비놀이단절 행동에 대한 사회정서능력의 영향력 (N=252) 54
[그림 III-1] 연구절차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