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위기청소년의 자해 자살 예방 생명존중프로그램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생명 존중의 의미와 자해 자살 예방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청소년 자아탄력성'과 '청소년 자해 자살'에 대한 의식변화를 '생명존중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의식 변화에 대한 효과성 검증이다.
이를 위해 실험대상은 A군에 거주하고 있는 위기청소년 8명이다. 연구기간은 2019년 3월부터 5월까지 주 1회, 100분, 8회기 생명존중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생명존중프로그램 내용은 생명존중의식, 자아존중감, 대인관계에 변화를 주기 위해 생명의 의미와 가치, 나는 소중한 사람, 가벼운 생명은 없어요, 소중한 나와 너 그리고 우리, 마음아 건강하자, 혼자가 아닌 나, 갈등을 해결해보자, 함께 하는 생명존중이다. 프로그램 기법으로는 인지, 행동, 정서적 기법을 적용하여 구성함으로써 탄력적인 자아로 생명존중의식 변화, 자아 존중감과 대인관계의 유의미한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특히 위기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합리적이지 않은 사고에 초점을 맞추어 인지를 평가하며 행동과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원인들을 논박함으로써 위기를 맞은 청소년의 성장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보면 첫째, 생명존중프로그램에 참여한 위기 청소년들의 자아탄력성이 참여하기 전보다 자아탄력성(활력성, 호기심, 낙관성)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생명존중프로그램에 참여한 위기 청소년들의 자해 자살 의식이 참여하기 전보다 자해 자살에 대한 의식이 유의미하게 변화하였다. 셋째, 생명존중프로그램에 참여한 위기 청소년들의 생명존중의식이 참여하기 전보다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결론적으로 생명존중프로그램은 위기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생명존중의식을 향상시키고, 자해 자살 의식을 부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변화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기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위기 청소년들이 생명존중프로 그램을 통하여 생명의 소중함과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갖고 생명존중의식 강화 및 자해 자살에 대한 의식 변화에 대한 기대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대인관계기술, 스트레스 해소법 등 문제 해결기술을 습득하여 위기 청소년 자해 자살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기대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