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1. 서론 11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나. 연구문제 13
다. 용어의 정의 14
1) 지역아동센터 14
2) 뉴스포츠 활동 14
3) 적응유연성 14
4) 또래관계 15
5) 사회적 유능감 15
2. 이론적 배경 16
가. 지역아동센터 16
1) 지역아동센터 개요 16
2)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특성 20
나. 뉴스포츠 22
1) 뉴스포츠의 정의 22
2) 뉴스포츠의 유형 및 종류 24
3) 뉴스포츠의 교육적 가치 31
4) 뉴스포츠 선행연구 32
다. 적응유연성 33
1) 적응유연성의 개념 33
2) 적응유연성 구성요소 36
라. 또래관계 38
1) 또래관계의 개념 38
2) 또래관계의 구성요소 40
마. 사회적유능성 42
1) 사회적유능감 개념 42
2) 사회적유능감의 구성요소 43
3. 연구방법 46
가. 연구대상 46
나. 연구도구 46
1) 적응유연성 46
2) 또래관계 47
3) 사회적유능감 48
다. 윤리적 고려 49
라. 자료분석 49
4. 프로그램 구성 50
가. 프로그램 개발 절차 50
나.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53
다. 프로그램 종목 53
라. 예비 프로그램 구성 및 실시 55
1) 예비프로그램 구성 55
2) 예비 프로그램 실시 58
3) 회기별 종목과 활동 내용 59
마.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분석 68
1)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 68
2) 프로그램 진행 방법에 대한 만족도 69
3) 프로그램 참가 희망에 대한 만족도 70
바. 최종프로그램 선정 70
사. 플라잉디스크 프로그램 활동내용 72
1) 활동내용 72
5. 연구 결과 75
가. 적응유연성, 또래관계, 사회적유능감 효과 75
1) 적응유연성의 효과 75
2) 또래관계의 효과 76
3) 사회적유능감의 효과 77
나. 참여자의 프로그램 효과 78
1) 연구참여자 이야기 78
2) 연구참여자의 경험 이야기 84
6. 결론 및 제언 89
가. 결론 89
나. 제언 93
참고문헌 94
ABSTRACT 105
부록 108
[부록 1]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109
[부록 2] 적응유연성 척도 110
[부록 3] 또래관계 척도 112
[부록 4] 사회적유능감 척도 113
〈표 3-1〉 연구대상 아동의 구성 46
〈표 3-2〉 적응 유연성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47
〈표 3-3〉 또래관계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48
〈표 3-4〉 사회적유능감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48
〈표 4-1〉 프로그램 개발 절차 52
〈표 4-2〉 뉴스포츠 종목선정 절차 54
〈표 4-3〉 B 지역아동센터 예비 뉴스포츠 프로그램 57
〈표 4-4〉 종목별 평가 내용 58
〈표 4-5〉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만족도 69
〈표 4-6〉 프로그램 진행 방법에 대한 만족도 69
〈표 4-7〉 프로그램 참가 희망에 대한 만족도 70
〈표 4-8〉 플라잉디스크 프로그램 활동 안 70
〈표 4-9〉 플라잉디스크 프로그램(9주 차 예시) 72
〈표 5-1〉 실험집단 적응유연성의 사전·사후 점수변화 75
〈표 5-2〉 실험집단 또래관계의 사전·사후 점수변화 76
〈표 5-3〉 실험집단 사회적 유능감의 사전·사후 점수변화 77
〈표 5-4〉 연구참여자 78
[그림 4-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53
[그림 4-2] 플라잉디스크(Flying Disc) 경기 장면과 운동기구 59
[그림 4-3] 킨볼(Kin-ball) 경기 장면과 운동기구 61
[그림 4-4] 추크볼(tchoukball) 경기 장면과 운동기구 62
[그림 4-5] 페드민턴(Padminton) 경기 장면과 운동기구 64
[그림 4-6] 티볼(T-Ball) 경기 장면과 운동기구 64
[그림 4-7] 소프트 발리볼(Soft Volleyball) 경기 장면과 운동기구 66
[그림 4-8] 플로어볼(Floorball) 경기 장면과 운동기구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