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로봇 키트를 활용한 자기격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 아동들에게 자기격려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기의 발달과 학교생활 적응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 환경으로부터 오는 다양한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청소년기를 앞두고 자기 정체성을 긍정적으로 확립할 수 있도록 하며, 다문화가정 아동이 자기 성장을 스스로 주도함으로써 자긍심을 높이도록 하는 것이다.
자기격려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구성 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반영하여 교육 내용과 구체적인 활동 방법을 고안하였다. 먼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격려의 구성 요인을 자기 이해, 자기수용, 자기 존중, 자기 칭찬, 자기표현, 자기 확신의 6가지로 설정하여 프로그램의 개발 준거로 사용 하였으며, 로봇을 활용하여 다문화가정 아동 7명을 대상으로 2020년 4월 1일부터 2020년 12월 10일 총 10회기 프로그램을 실시 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복 탄력성 및 학교생활 적응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SPSS Win 17.0을 이용하였다. 참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 중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검사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문항 내적 일치도인 Cronbach's α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집단의 실험 처치 효과 분석을 위해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대응 표본 t-검정(Paired samplest-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로봇 키트를 활용한 자기격려 프로그램에 참여한 효과를 살펴보면, 자기격려 프로그램에 적용 전의 자기격려 평균보다 프로그램 적용 후의 자기격려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즉 자기격려 프로그램 처치 전과 후의 평균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 로봇 키트를 활용한 자기격려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회복 탄력성, 대인관계능력, 긍정성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로봇 키트를 활용한 자기격려 프로그램에 참여한 효과를 살펴보면, 자기격려 프로그램 적용 전의 자기격려 평균보다 프로그램 적용 후의 자기격려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즉 프로그램 처치 전과 후의 평균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 로봇 키트를 활용한 자기격려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학교생활 적응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로봇 키트를 활용한 자기격려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회복 탄력성과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효과를 입증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추후 다문화가정 아동을 포함한 각 교육기관에 적합한 로봇 키트를 활용한 자기격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증진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보급이 필요하다.